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모니카 나이 가수 프로필 부모 키 고향 국적 몸무게 배드키즈 집안 근황

by 제로스 2023. 10. 14.
반응형
728x170

배드키즈 출신 가수 모니카 프로필

모니카 나이 키 학력 고향 국적 몸무게 소속사 서지유 본명

모니카 (Monika) 가수

출생

1991년 5월 21일

학력

건국대학교 영화예술학 중퇴

사이트

트위터, 유튜브, 인기팬카페, 인스타그램, 틱톡, V LIVE

이름

Monika1

한국명

서지유

출생

1991년 5월 21일 (29세), 일본

국적

대한민국

신체

164cm, 49kg

학력

서울독일학교 중등부 (졸업)2

건국대학교 영화예술학 (휴학)

소속사

팬덤명

Moment

활동 시기

(배드키즈) 1집 귓방망이 ~ 6집 Give it to me

대한민국의 모니카 가수이자 걸그룹 배드키즈의 前 원년 멤버로 리더와 메인보컬이었다.2015년 12월 12일 <히든 싱어> 거미편에 나왔으며4 여기에서 본인이 JYP 연습생 출신이라는 것을 밝혔다. 그리고 독일 + 거미의 의미로 "독거미"라는 별칭을 얻었다.

2015년 5월 19일에 솔로 앨범 'Goodbye'를 냈으며 피쳐링은 매드타운의 무스가 맡았다.2016년 11월 13, 20일에 방송된 <복면가왕>에 오즈의 마법사 도로시라는 이름으로 참여해 뇌섹남 허수아비, 사랑은 관람차를 타고를 차례로 꺾고 결승전에 올랐으며 뜨거운 심장 양철로봇에 이은 준우승을 차지했다. 5개 국어가 가능한지라 1라운드가 끝나고 개인기 시연에서 남행열차 가사를 5개 국어로 불렀다. 5개국어, 마이크 잡는 스타일을 보고 그녀라고 생각한 네티즌들이 꽤 있는 듯. <히든싱어> 때처럼 2라운드에서 거미의 곡인 '기억 상실'을 선곡했을 때 일부 네티즌들이 악플을 올렸다. 정체를 밝힌 뒤에는 김구라가 자신의 취향이라면서 귓방망이의 하이라이트 부분 안무를 춰달라고 요구했으며 모두 끝난 후에는 꽤 만족한 모습을 보였다.2018년 3월 19일에 배드키즈에서 활동을 중단하고 솔로 활동을 하기로 했다고 공식 팬카페에서 밝혔다.

이후 3월 23일 디지털 싱글 '좋아질까'로 컴백했다. 임창정의 노래를 작곡, 작사하던 멧돼지5, 홍익인간이 참여하였으며, 브리티시 팝 느낌의 발라드 곡으로 배드키즈때와는 달리 180도 변신했다. 배드키즈 시절에도 팬들 사이에서는 가창력을 알아줬지만 그룹 이미지에 많이 묻힌 감이 없지 않아 있다. 배드키즈 시절의 모니카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이런 노래 잘하는 가수가 떠야 된다' 라고 호평을 하는 등, 여러모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앨범이다.

2018년 9월 12일에는 모니카의 오피셜 인스타그램 6을 오픈하면서 모니카의 팬덤명 공모전을 열었다. 이후 결정된 모니카의 팬덤명은 Moment로 '모니카와 팬분들의 소중한 순간' 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후보로는 '모닝', '모뮤즈'라는 이름이 있었다. '모먼트', '모닝', '모뮤즈' 셋을 놓고 고민하다가 모먼트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2018년 10월 1일에 'Luvidu'라는 신곡으로 컴백했다.

모니카 집안 아버지 어머니 엄마 아빠 가족관계 부모

아빠가 독일인, 엄마가 일본 국적으로 귀화한 재일교포다. 그래서 그런지 이국적인 혼혈 외모가 돋보인다.일본에서 출생하고 곧바로 대한민국으로 와서 1살 때부터 쭉 자랐다고 한다. 출생 당시에는 독일과 일본의 이중국적이었지만, 2012년에 대한민국 국적으로 귀화했다.

집에서 아버지와는 독일어로 대화하고, 어머니와는 한국어로 대화한다. 그리고 부모님 두분은 서로 일본어로 대화하신다고 한다. 그 영향 때문인지 특이하게도 한국어, 독일어,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7 등 5개 국어가 가능하다.'지유'라는 대한민국 이름은 본인이 지었다고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다.

 

크레이지 자이언트 2016년 5월호 뒷표지를 장식했다.배드키즈를 탈퇴한 후에도 배드키즈가 참가한 스페셜 심플리 케이팝에서 MC를 보는 등 배드키즈와의 인연을 끊지 않고 있다. 배드키즈의 멤버들(솔비 제외)8도 그녀가 출연한 7전 8큐 시즌 2에서 배드키즈가 응원차 나오기도 하였고, 배드키즈가 핫플레이스로 개편한 뒤에는 스케줄 문제인지 소민과의 접점은 줄어든 듯 하지만, 로희와 함께 케이미의 연극에 찾아오는 등 일부 전 멤버들과의 인연을 이어가는 모습을 계속 보이고 있다.해피투게더에서 독일에 가 보았냐는 질문에 대한민국에 있는 남해 독일 마을에는 가본 적이 있다고 하면서 독일과 정말 똑같더라고 대답했다. 인터뷰에서 자신은 한국에서 자라면서 독일에는 몇 번 정도밖에 가본 적이 없다고 하였다.

인터뷰에서 "사춘기 때 잠시 정체성에 혼란이 왔다. 내가 과연 독일인인지 한국인인지 중심이 잘 안 잡히더라. 하지만 이젠 그게 저만의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둘 다 제 나라이기 때문"이라고 언급하였다. 또한 다른 인터뷰에서는 "뿌리는 한국이고 독일인데 어느 나라에도 정을 못 붙이겠고 다른 분들이 말하는 일종의 ‘애국심’이라는 감정이 생기질 않아서 혼란스러웠다. 그런데 나이를 먹으면서 스스로도 한국 사람이라는 것을 더 느끼게 되면서 귀화를 결심하게 되었다"고 말하였다.

모니카 배드키즈 탈퇴 이유 사유

앨범이 새로 나올 때마다 멤버가 소규모 또는 대규모로 교체되는 탓에 골수 팬이 적다. 실제로도 각 아이돌의 팬덤 중에는 특정 멤버 개인팬도 무시못할 비중을 차지한다.배드키즈는 데뷔 때부터 활동이 순탄치 않았다. 1집 귓방망이 활동이 끝나자 연지 은주가 탈퇴하면서 사람들에게 좋지 않은 시선을 받았다. 무슨 데뷔한 지 몇 달도 안 된 그룹이 멤버가 빠지냐면서 미래가 어두울 것이라는 시선도 있었다.

2집 바밤바가 나오기 전에 하나, 유민을 영입해 새 앨범을 선보였다. 그런데 문제는 새 멤버들이 공연 도중에 안무 실수가 많아 너무 빨리 컴백한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왔다. 하지만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2집이 나온 지 한 달도 되지 않아 리더 모니카를 제외한 모든 멤버가 탈퇴해 버린 것이었다. 2집이 기대치에 못 미쳐 결국 해체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다 2015년이 되어 별 소식이 없던 배드키즈가 루아, 케이미, 하늘을 영입해 다시 활동을 시작하였다. 초기에는 반응이 아주 좋지 않았고, 인지도가 바닥이 된 상태라 활동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였다. 게다가 기존 팬들이 다른 곳으로 옮겨가면서 새로 데뷔하는 그룹처럼 인식되었다.

다행히도 여러 행사를 다니며 활동을 계속하자 인기가 조금씩 올라갔고, 3집 이리로가 나오면서 멜론 실시간 검색 1위를 하는 등 꽃길을 걷는 듯 했다. 하지만 또 문제가 있었다. 뮤비보다 직캠 영상이 인기가 더 많았던 것이다. 해외반응 영상을 봐도 뮤비 퀄리티에 대해 반응이 최악 수준이었다. 이 이야기의 시점은 3집 컴백 전 뮤비 촬영 마무리 때로 올라간다. 뮤비 촬영이 거의 마무리되고 본격적인 영상 작업에 돌입하기 직전, 뮤비 파일이 담긴 카드를 분실한 것이다. 이 소식을 소속사 측에서 알렸을 때, 상당한 안타까움과 비난이 동시에 쏟아졌다. 대체 관리를 어떻게 하길래 그것을 잃어버리며, 백업을 수시로 하지도 않았느냐는 등 비난이 있었다.

4집 핫해가 나오기 몇 달 전, 멤버 하늘이 진로 관련 쪽으로 길이 생겨 탈퇴를 하게 되었다. 그래도 이 때는 팬들이 이해해줬고, 새 멤버 소민, 유시를 영입해 V앱에서 활동하여 빠르게 인지도를 쌓았다. 4집 핫해로 컴백을 하자, 반응은 엇갈렸다. 골수 팬들은 대부분 섹시 컨셉으로 돌아온 것에 대해 반응이 좋지 않았다. 신규 팬들은 그런 컨셉 때문에 들어온 것도 있어 반응은 괜찮은 편이었다. 그러나 앨범마다 멤버가 다른 것에 대해 갈수록 비판이 심해지고, 결국 5집 컴백에서 터지게 되었다.

5집 컴백 약 3주 전, 루아가 교통사고를 당해 입원하여 팔, 다리에 깁스를 하고 열흘 뒤 퇴원하여 통원치료를 받게 되었다. 팬들은 또 교체를 하는 것이 아닌 지 불안해 했지만, 루아가 팬카페에 글을 올려 몇 달간 휴식을 한 뒤 돌아오겠다고 해 일단은 안심했다.(당시 컴백도 내년에 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갑자기 컴백 소식이 들려오더니, 루아가 탈퇴해 버린 것이다. 이제까지 참아왔던 팬들은 결국 떠나버리고, 다시 비판을 받게 되었다. 먼저, 루아가 탈퇴를 할 필요가 없었을 수도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컴백을 왜 갑자기 빨리 하느냐, 굳이 지금 할 필요가 있는가 등 말이 있다. 지금 사회도 혼란스러운 판에, 휴식기를 가지고 있는 루아를 탈퇴시키고 갑자기 컴백을 하냐는 것이다. 차라리 내년에 컴백하면 멤버 교체도 필요 없고, 시기를 잘 봐서 기존 팬들도 유지하면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도 있었을 거라는 반응도 있다.

2017년 7월에 강한경이 아프리카TV 개인방송에서 채팅창에서 옛 팬들이 배드키즈의 6집 컴백에 관해 '컨셉을 너무 바꾸는 것 같다'는 우려에, 소속사가 욕심이 많아서 그렇다는 발언을 했다. 아마도 루아가 부상당한 지 며칠 만에 바로 탈퇴한 이유도 이것일 거라는 추측이 있다.그리고 2017년 10월 말에 두나와 유시가 탈퇴했다. 소속사에서는 약 1주 뒤 공식 팬카페에 글을 올려 건강상의 이유와 개인 사정의 이유를 들며 탈퇴 소식을 알렸다.

또 현 멤버와 탈퇴한 전 멤버들끼리 인스타 팔로조차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 물론 탈퇴한 지 오래 지나지 않은 두나나 유시는 현재 멤버들 일부와 팔로 상태이지만 언제 끊길 지 모르는 상황. 게다가 탈퇴한 전 멤버끼리만 팔로가 되어있을 뿐 현재 멤버들과는 관계도 없어지는 중이다. 물론 탈퇴한 영향으로 인해 인스타를 언팔한 것으로 보이지만 이 정도라면 소속사와 배드키즈 혹은 배드키즈 내부의 불화도 잦은 멤버 교체의 이유로도 볼 수 있겠다.3

2018년 들어서도 멤버 교체는 지속 중이다. 3월에는 6집 앨범까지 유일한 원년 멤버였던 모니카가 솔로 활동을 위해 탈퇴했다. 7월 경, 7집 딱 하루 활동 직전에 영입된 솔비 또한 새 앨범 활동 종료 직후 탈퇴한 정황이 곳곳에 보였고 얼마 가지 않아 바로 탈퇴했으며 8월 26일에 솔비의 자리를 대신해 멤버 한빛이 합류했다. 9월 16일에 모니카 이후 가장 오래 몸 담았던 멤버 케이미가 탈퇴했고4 그 후 케이미의 빈 자리는 새 멤버 하영이 자리하게 되었다. 10월 17일에 로희가 건강상의 이유로 배드키즈 활동을 종료한다고 알렸으며 10월 18일에 시현의 공식 사진이 공식 카페에 업로드되었다. 그리고 2019년 2월 15일 핫플레이스로의 활동을 알림과 동시에 하영이 탈퇴하고 태리가 합류했다. 이로써 하영은 공식 활동 없이 탈퇴한 최초의 멤버가 되었다.

2019년 핫플레이스로 활동한 이후, 2020년 2월 배드키즈로의 회귀를 발표하면서 시현과 태리의 탈퇴가 확정되었다. 제제는 은유, 한빛은 서은(개명한 이름)으로 활동명을 바꿨으며 2020년 3월 30일 새로운 멤버로 세미, 로지, 라휘가 공개되었으나 4월 9일 라휘가 건강상의 문제로 합류하지 못하게 됐다는 발표가 나왔다.

이후 탈퇴 멤버 지나유의 인터뷰를 통해 멤버 교체가 잦은 이유가 밝혀졌는데, 처음부터 1년씩만 계약을 했다고 한다. 이로 인해서 케이미와 모니카, 소민은 여러차례 재계약 맺었으리라 추측해 볼 수 있다.

보이스트롯 모니카 나이 국적 근황

가수 모니카가 '보이스트롯' 탈락에 대한 아쉬운 소감을 전했다. 모니카는 3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오래 준비했던 만큼 너무나도 아쉬웠던 탈락이네요. 더 좋은 무대로 또 인사드릴께요"라고 밝혔다.

이날 모니카는 MBN '보이스트롯'에 출연해 혜은이의 '새벽비'를 선곡해 열창했다. 그러나 레전드 심사위원 혜은이와 진성에게 "보이스트롯에는 맞지 않은 노래다", "전통 트로트가 아니다"라는 평가와 함께 탈락의 쓴잔을 마셨다.

독일인 아버지와 재일교포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모니카는 '귓방망이'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걸그룹 배드키즈의 前 원년 멤버로 리더와 메인보컬이었다.

모니카는 일본에서 태어나 독일과 일본 이중국적을 갖고 있었으나 지난 2012년 대한민국 국적으로 귀화했다.모니카 본명 서지유라는 한국명 역시 본인이 지은 이름이다. 1991년생 올해 모니카 나이 서른 살이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