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어스 결말 스포 줄거리 평가 해석

by 제로스 2024. 3. 13.
반응형
728x170

영화 어스 결말 스포 줄거리 평가 해석

개봉일: 2019년 3월 20일 (프랑스)

감독: 조던 필

작곡가: Michael Abels

각본: 조던 필

제작자: 조던 필, 제이슨 블룸, 숀 맥키트릭, 이안 쿠퍼

어스 (2019)

Us

파일:어스 새국내포스터.jpg

감독

조던 필

제작

조던 필

제이슨 블럼

숀 매키트릭

이안 쿠퍼

각본

조던 필

장르

공포, 스릴러, 코미디

출연

루피타 뇽오, 윈스턴 듀크 외

상영시간

116 분

제작사

몽키포 프로덕션

퍼펙트 월드 픽처스

배급사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UPI 코리아

파일:미국 국기.png 유니버설 픽처스

개봉일

파일:미국 국기.png 2019년 3월 22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9년 3월 27일

음악

마이클 에이블스

제작비

2,000만 달러

월드 박스오피스

$255,105,930 (2019년 6월 2일 기준)

북미 박스오피스

$174,963,030 (2019년 6월 2일 기준)

대한민국 총 관객수

1,473,551명

영화 등급

파일:15세 관람가.png 15세 이상 관람가

 

겟 아웃의 감독인 조던 필의 2019년작 공포 스릴러 영화.소재의 특성 상, 대부분의 출연자가 1인 2역을 했다.

1986년, 어린 소녀 애들레이드는 생일 축하 기념으로 가족과 함께 산타 크루즈 해변 유원지에 오게된다. 그러다 화장실에 간 엄마, 애는 내버려두고 자기가 노는데에만 빠진 아버지를 두고 무언가에 이끌린 듯 혼자 해변으로 향한다.그러다 해안가에서 폭우와 번개가 몰려오는 것을 보게 되고 도망치 듯 너 자신을 찾아라 라고 써 있는 Shamans Vision Quest4라는 놀이시설의 거울 미로

에 들어가게 된다. 거기서 어둠과 거울의 공포에 질려 휘파람을 불며 공포를 이겨내려 하지만,5 공포를 못견뎌 출구를 찾다 자신과 똑같은 아이를 발견하게 된다.

 

이 시점에서 장면이 바뀌어 철창 안에 갇힌 토끼스포일러1들의 모습이 줌아웃 되면서 영화 타이틀과 함께 오프닝 크레딧이 나오게 된다.놀라 도망치듯 그곳을 나온 애들레이드는 PTSD로 한동안 말을 할 수 없게 되고, 치료의 일환으로 발레를 배우게 된다.현재, 애들레이드는 게이브 윌슨이란 남성과 결혼해 부부가 된 후 슬하에 딸 하나 아들 하나를 둔 채 살아가고 있다. 딸은 육상선수를 꿈꿨지만 지금은 그 마음이 많이 사라진 상태이며 아들은 약한 ADHD 증세가 있다. 휴가를 맞아 작년에 돌아가신 할머니댁인 산타 크루즈로 놀러 온 애들레이드이지만 과거의 트라우마 때문에 산타 크루즈 해변에 가는 것을 꺼려한다.

 

 

하지만 아들인 제이슨이 해변에 가기를 기대했다는 남편의 말을 듣고 해변으로 가기로 한다. 해변으로 가는 길에 한 노인이 죽은 채로 구급차에 실리는 모습을 본다.7 아는 사이인 타일러가와 같이 해변에서의 휴양을 즐기지만 자기 이야기밖에 하지 않는 타일러가의 행동을 탐탁치 않아 한다. 사춘기인 딸 조라는 타일러가의 쌍둥이 딸들8과 어울리지 못하고, ADHD 증세가 있는 아들 역시 혼자 놀게 된다.그러다 아들이 시야에서 사라지자 애들레이드는 놀라며 아들을 찾아 다니고, 아들은 거지차림을 한 채 손에 피가 묻은 남자가 뒤돌아서 허수아비처럼 서 있는 것을 보게 된다.아들을 찾은 윌슨 가족은 숙소로 돌아가 휴식을 취한다.

 

아이들을 챙기던 애들레이드는 아들이 그린 그림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 그림이 마치 자신이 과거에 자신과 똑같이 생긴 아이의 뒷 모습을 처음 본 그 순간을 옮겨놓은 듯한 그림이었다. 애들레이드는 매우 불안해하며 남편 게이브에게 과거에 자신과 똑같이생긴 여자애를 보았던 기억을 고백하며, 이제까지 평생 그들에게 도망치는 느낌을 가지고 살았으며 뭔가 위화감이 들 때마다 그들이 자신과 가까워진 느낌이 든다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바로 집으로 갈 것을 부탁한다.

게이브는 애들레이드의 말을 믿지 못하며 애들레이드를 안심시키기 위해 농담으로 무마시키려 하지만, 진지한 애들레이드의 화만 돋우게 된다.그 때 아들이 붉은 옷은 입은 가족 네명이 윌슨가의 집 앞에 미동도 하지 않은채 서 있는 것을 발견한다. 불안에 떠는 애들레이드는 다급하게 경찰에 신고를 하고, 게이브는 집 밖으로 나가 그들을 위협하지만 그들은 꼼짝도 하지 않은 채 자리를 지킨다. 게이브가 야구배트를 가지고 와 위협하자 되려 그들은 흩어져 집으로 침입하려 한다.게이브는 집으로 들어와 문을 잠갔지만 그들은 숨겨둔 비상용 여벌키를 찾아 문을 따고 들어오려하자 게이브가 몸으로 문을 막아선다. 그러나 문틈 사이로 야구배트를 빼앗기고 빼앗긴 배트로 왼쪽 다리를 맞아 다치게 된다.

지하인 가족 중 애들레이드와 똑같이 생긴 여자레드, Red는 윌슨가를 가위로 위협하여 제압한다. 애들레이드의 지하인은 수갑을 주며 애들레이드의 팔과 탁자를 수갑으로 연결할 것을 강요했고, 애들레이드는 그 말에 따른다. 윌슨가를 완전히 제압한 후 레드는 어눌한 말투로 자신들은 이제까지 그림자였으며 지금까지 쌍둥이가 지상에서 살면서 당연히 누려왔던 것을 자신들의 비참한 처지와 연결시켜 언급한다.

게이브의 지하인에이브러햄, Abraham은 게이브의 안경을 뺏어 쓰고 게이브를 기절시켜 봉투에 담아 보트에 태운다. 호수에 빠트릴 생각이었으나 중간에 게이브가 께어나게 되고, 게이브는 물에 빠지는 등 수난을 겪는다. 게이브가 보트에 올라타는 도중 게이브의 지하인이 게이브를 붙잡는데, 실랑이 끝에 지하인이 보트의 엔진 모터에 갈린다.딸인 조라는 뛰어 도망가라는 레드의 말을 듣고 집 밖으로 도망가며 조라의 지하인은 조라를 놀이하듯 쫓아간다. 조라는 도망치지만 조라의 지하인엄브레, Umbrae는 이미 앞질러 조라를 기다리고 있었으며, 차를 가운데 두고 실랑이를 하다 차 주인인 남자가 나타난다. 조라는 엄브레가 차 주인을 가위로 찔러 살해하는 동안 다시 집으로 도망친다.한편 레드가 아들 제이슨에게는 제이슨의 지하인플루토, Pluto와 같이 놀 것을 명령한다. 이에 애들레이드는 제이슨에게 마술을 보여주라는 힌트를 주고, 벽장으로 자신의 지하인을 데리고 간 제이슨은 자신의 지하인이 자기를 똑같이 따라하는 것을 알게 된다. 그 와중에 제이슨이 괴물 가면을 벗자 플루토도 따라 하얀 복면을 벗는데 복면 안쪽에는 눈 아래로 화상을 입은 얼굴이 나타난다.

 

제이슨은 엄마가 준 힌트에 따라 마술로 플루토를 놀라게 한 후 플루토를 벽장 안에 가두며, 플루토가 울부짖는 소리를 들은 레드는 애들레이드를 뒤로 두고 아들을 찾아 간다. 그 사이 애들레이드는 부지깽이를 이용해 탁자를 부수어 해방된 후, 제이슨과, 다시 돌아온 조라와 함께 게이브의 보트를 타고 탈출한다.그들은 타일러의 집으로 향하나 타일러 일가 역시 그들의 신나는 노래와 함께14 지하인들에게 살해당한 후였다.타일러 일가의 지하인들은 애들레이드를 집 안으로 끌고 들어간다. 게이브가 남자인 조시 타일러의 지하인텍스, Tex을 유인하고 그 사이에 조라는 골프채, 제이슨은 자수정 장식물을 가지고 애들레이드를 구하기 위해 2층으로 향한다.

이 때 제이슨이 뒤에서 자수정 장식물로 그들을 후려쳐서 조라와 애들레이드를 구해준다. 게이브 또한 텍스를 보트에서 죽인 후, 타일러의 집으로 합류한다.타일러의 집에서 그들은 뉴스를 통해 붉은 옷을 입은 지하인들의 습격이 윌슨과 타일러가의 일이 아닌 전 미국에서 일어나는 일임을 알게되고 그들이 모여 손을 잡고 알 수 없는 인간 띠를 만드는 것 또한 확인한다.게이브는 타일러의 집을 피난처 삼아 숨어있길 바라지만, 그들이 자신들과 똑같이 생각하는 것을 알고 있는 애들레이드는 타일러의 차를 타고 멕시코로 도망갈 것을 주장한다. 게이브는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아니꼽게 생각했던 조시 타일러의 새차를 타고 가냐는 조라의 말을 듣고 수락한다.

 

 

차를 타러 가던 중 차열쇠를 챙기는 것을 깜빡했다는 사실을 깨달은 애들레이드는 다시 집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죽었어야 했던 타일러의 딸 중 한명의 지하인누구인지 확실하지 않음의 시체가 흔적도 없이 사라졌단 것을 알고 재빨리 열쇠를 잡으러 가다 위기를 직감적으로 느끼고 후라이팬으로 지하인의 공격을 막는다. 고전을 하고 있던 애들레이드는 자신을 데리러 온 제이슨 앞에서 바닥에 있던 가위로 지하인을 찔러 죽인 후, 차열쇠를 챙긴다.운전대를 잡고 있는 조라와 서로의 킬수를 운운하며 누가 운전할지로 실랑이를 벌이다 엄브레가 차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을 본다. 후진하라는 게이브의 말에 조라는 후진대신 전진 엑셀을 밟아 자신의 지하인을 차로 받으려 하지만 지하인은 날렵한 몸놀림으로 차위에 올라타 가위로 차유리를 깨려 한다.조라는 엑셀후 급브레이크를 밟아 차 위에 올라탄 자신의 지하인을 날려버리고, 애들레이드는 차에서 내려 확인사살을 하러 엄브레를 찾지만 엄브레가 나무위에 거꾸로 매달려 손을 뻗으며 애처로운 웃음 소리를 내며 죽는 것을 확인하고 끝장을 내지 않는다

 

계속 운전하며 달아나다 아침이 되고 그들은 자신들이 가는 길 앞에 자신들의 원래 차가 불타고 있는 모습과 그 앞에 플루토가 그들의 길을 막아선 것을 본다. 애들레이드는 부지깽이를 쥐고 차에서 내린다. 그때 제이슨은 플루토가 휘발유로 길게 이어진 길을 통해 자신들과 자신들 차를 통째로 불태울 생각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가족들을 모두 내리게 한 제이슨은 자신의 지하인이 자신과 똑같이 행동한다는 것을 생각해내고, 성냥에 불을 붙이지 못하게 팔을 가로로 뻗은 후 뒤로 움직여 플루토를 불 속으로 집어넣는다. 제이슨의 지하인은 불타 죽으며 애들레이드가 그것을 엄브레가 죽을때와 마찬가지로 복잡한 표정으로 바라보고 있는 사이에,21 주차장에 숨어 있던 레드가 제이슨을 납치한다.애들레이드는 제이슨을 찾아 해변가로 향하고, 그곳에서 자신의 트라우마이자 어렸을 적 실종사건을 겪었던 장소인 멀린의 숲으로 향한다. 멀린의 숲 안에서 지하로 항하는 복잡한 길을 발견한 애들레이드는 그곳에서 어떤 시설로 향하는 에스컬레이터를 발견한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가자 그곳에는 최근까지 사용했던 것처럼 깔끔하게 정리되고 사육장에서 풀려난 것처럼 토끼가 가득한 최첨단 지하 시설이 있었다. 그 시설 어딘가에서 애들레이드는 마침내 자신의 지하인을 발견한다. 애들레이드를 기다리고 있었던 그 지하인은 그녀에게 모든 진실을 말하기 시작한다.

레드의 말에 따르면, 과거에 이 시설을 세운 자들은 인간을 복제하는 기술을 개발했지만, 영혼까지는 복제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원본과 영혼을 공유하는 이 복제된 지하인들을 이용해 지상의 인간들을 통제하려는 계획을 세웠던 것이다.그러나 이렇게 복제된 지하인들은 정상적인 인지능력이 없이 원본의 행동만 인형처럼 따라 할 뿐이었기에 계획은 실패하였고,23 시설은 조명이나 토끼 사육 같은 최소한의 생명유지장치만 가동된 채 버려졌다. 이후에 복제된 수많은 지하인들은 오랜 세월동안 지하에 방치된 채 생활하게 됐다.그러다 1986년, 지극히 낮은 확률을 뚫고 Shamans Vision Quest에서 애들레이드와 그녀의 지하인이 만나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두 사람은 서로가 특별한 존재임을 알게 되었고, 애들레이드의 지하인은 바깥 세상의 존재를 인지하게 된 것이다.

 

 

이어서 레드는 "자신들의 원본이 푸른 하늘 아래에서 살며 자유를 누리며 살고 있을 때, 테터드들은 지하에서 날 토끼고기만 먹으며 처참하게 생존할 뿐이었던 것"이라며 강하게 비난의 말을 쏟아내고, 이것에 불만을 품어 오랫동안 치밀하게 복수를 준비해 왔다고 말한다.지하의 지하인들은 붉은 옷을 입고 일제히 지상으로 올라가 자신들의 원본을 살해한 후, 1986년에 행해진 인간띠를 모방해 지하에 묻혀있던 자신들의 존재를 세계에 알릴 계획을 세운 것이었다.진실을 알게 된 애들레이드는 제이슨을 돌려달라며 부지깽이를 휘두르지만, 지하인은 발레를 하는 듯한 몸짓으로 그녀의 공격을 모두 피하며 가위로 반격을 이어나간다.

 

그리고 침대가 놓여있는 방에서 지하인은 애들레이드의 뒤를 잡아 가위로 공격하나. 애들레이드는 알고 있었다는 듯이 뒤로 돌아 부지깽이로 지하인의 가슴을 관통시킨다. 지하인은 죽어가는 와중에 어렸을 적 Shamans Vision Quest에서 애들레이드가 불었던 휘파람을 부르기 시작한다.그러자 애들레이드는 황급히 수갑으로 목 졸라 그녀를 완전히 죽인 후, 지하인들이 내는 특유의 소리를 자신이 내며 웃는다. 그러자 어딘가에서 둔탁한 금속음이 나는데, 애들레이드는 소리가 난 방향의 캐비넷에 숨어있던 제이슨을 찾아 꺼내지만, 이 상황을 모두 지켜본 제이슨은 이제 그들지하인 가족은 없다는 애들레이드의 말에 고개를 젓고 애들레이드를 낯설어한다.애들레이드는 제이슨에게 이전에 했던 손을 맞대는 행동을 하며 다가가고, 두 사람은 다시 지상으로 올라간다. 네사람이 모두 모인 윌슨가家는 구급차를 타고 그곳을 탈출한다.

 

구급차를 운전하며 멕시코로 향하던 애들레이드는 트라우마와 함께 묻혔던 옛 기억을 떠올린다.1986년 Shamans Vision Quest에서, 애들레이드는 자신과 똑같은 아이를 보고 놀라 도망친 것이 아니었다. 지하 시설에서 Shamans Vision Quest까지 올라온 애들레이드의 복제인간은 자신과 똑같이 생긴 소녀를 발견하고, 그녀의 목을 졸라 성대를 훼손해 기절시킨 뒤 지하시설까지 끌고 온 다음 옷을 바꿔입고 수갑을 채워29 원본을 지하에 가둔 후, 복제인간인 자신이 밖으로 나온 것이었다. 즉 여태 애들레이드 라 나왔던 주인공은 다름아닌 원본과 모든 것을 바꿔치기한 채로 성인이 될 때까지 살아오며 가족까지 꾸린 레드복제인간였고, 레드로 나타났던 존재가 복제에게 바꿔치기 당해 지하인으로 살게 되었던 진짜 애들레이드였던 것.이 장면이 나온 뒤 애들레이드는 자신의 아들인 제이슨을 보며 의미심장한 미소를 짓는다.이에 제이슨은 뭔가를 눈치챈 듯 애들레이드를 의미심장한 시선으로 쳐다보고 자신의 가면을 내려 얼굴을 가린다.그리고 멕시코로 떠나는 윌슨 가족을 뒤로하고 카메라가 미국 국토 전체를 따라 손을 맞잡고 늘어선 엄청난 길이의 지하인 띠를 비추어 주며 영화는 막바지에 이른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