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결말 스포 줄거리 평가 해석

by 제로스 2024. 3. 13.
반응형
728x170

영화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결말 스포 줄거리 평가 해석

​개봉일: 2004년 7월 16일 (대한민국)

감독: 알폰소 쿠아론

영화 시리즈: 해리 포터

촬영: 마이클 세러신

수상: 영국 아카데미 영화상 올해의 오렌지 필름, 틴 초이스 어워드 영화 - 초이스 무비: 액션 어드벤쳐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영어: Harry Potter and the Prisoner of Azkaban)는 2004년 J. K. 롤링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여 만든, 영국과 미국 합작, 판타지 영화이다. 8부작 중 세 번째에 해당하는 작품이며, 알폰소 쿠아론이 감독을 맡았다.

해리가 휑했던 작년과는 다르게 저녁 친구들이 보내온 생일 축하 메세지와 선물을 받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호그스미드 방문을 위해 보호자의 사인(허락)을 받아오라"는 통지서를 받는다. 시리우스 블랙이라는 범죄자가 탈옥했다는 뉴스를 보며 식사하던 중 버논 이모부의 여동생 마지가 방문할것이라는 소식을 듣고 마지 앞에서 정상적인 사람인 것처럼 행동하겠다는 조건으로 호그스미드 방문 허락을 받기로 한다. 하지만 마지가 해리의 부모님에 대해 심한 험담을 하자 분노하며 무의식 중 마법을 사용하여 마지를 풍선처럼 부풀려버린 후 가출한다.

갑작스런 가출을 하게 된 해리는 공원 먼 발치에서 커다란 검은개를 얼핏 보고, 자세히 관찰하려다가 넘어지면서 얼떨결에 구조 버스23를 정차시켜 타게 된다. 그리고 뉴스에서 본 시리우스 블랙이 머글 범죄자가 아닌 마법 세계의 감옥에서 탈옥한 마법사라는것을 알게 된다. 리키 콜드런에 도착한 해리를 마법부 장관인 코넬리우스 퍼지가 미리 기다리고 있었고, 벌을 받을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묘하게 따뜻한 대우를 받는다.

방학이 끝나갈 무렵 휴가를 다녀온 위즐리 가족과 헤르미온느도 리키콜드런에서 며칠을 함께 하기로 한다. 론은 여행을 다녀온 후 론의 애완동물인 쥐 스캐버스의 건강이 나빠졌다고 걱정하여 '신비한 동물가게'에 데려가지만 "이런 쥐의 수명은 별로 길지 않다"라는 얘기를 하며 다른 쥐를 권하거나, 고양이 크룩생크가 스캐버스를 잡으려고 쫒는 등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24 학교로 떠나기 전날 우연히 위즐리 부부의 이야기를 엿듣게 된 해리는 시리우스 블랙이 탈옥한 이유가 자신을 죽이기 위해서란 것을 알게 된다.

학교로 떠나는 날 위즐리 씨는 해리에게 시리우스 블랙을 찾아다니지 말 것을 당부한다. 폭우를 뚫고 학교로 향하던 기차가 중간에 정차하고 아즈카반의 간수들인 디멘터들이 타는데 해리는 갑자기 알 수 없는 비명소리를 들으며 정신을 잃는다. 해리 일행과 같은 객실에서 자고있던 신임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25인 리무스 루핀은 디멘터들을 기차 밖으로 몰아낸 후 아이들과 해리에게 초콜릿을 먹인다. 해리는 자신만 정신을 잃은 것에 대해 이상하게 여기고 속상해한다.

입학식 연회에서 덤블도어 교수는 디멘터에 대해 경고하고,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로 리무스 루핀이, 신비한 동물 돌보기 교수로 해그리드가 임명됐다는 것을 알린다. 점술수업 첫 시간, 해리의 찻잔에 죽음을 뜻하는 '죽음의 개'가 보인다는 사이빌 트릴로니 교수의 말에 해리와 론은 꺼림칙해하며, 헤르미온느는 교수 중 유일하게 그녀를 무시하게 된다. 해그리드의 첫 수업시간에는 해리가 까다로운 히포그리프 벅빅과 성공적으로 비행을 마친다. 해리를 보고 심술이 난 말포이는 해그리드의 경고를 무시하다가 벅빅의 발톱에 상처를 입고, 수업은 정신없이 끝난다. 루핀 교수는 첫 수업시간에 보가트26를 가지고 온다. 루핀 교수는 학생들에게 보가트를 해치울 수 있는 방법을 효과적으로 알려주고 차례대로 실습을 시킨다. 실습하는 도중 보가트가 해리 앞으로 굴러가자 루핀 교수는 해리 앞을 급히 막아섰고, 보가트는 보름달로 변한다.

어쨌거나 첫 수업 이후 학생들은 루핀 교수의 수업을 굉장히 좋아하게 된다. 한편 크룩생크는 여전히 스캐버스를 괴롭히고, 이때문에 헤르미온느와 론은 자주 싸우게 된다. 할로윈이 되어 3학년 학생들은 처음으로 호그스미드에 방문하게 되는데, 해리는 버논 이모부의 사인을 받지 못해 혼자 호그와트에 남는다. 루핀 교수는 쓸쓸해하는 해리를 불러 함께 차를 마시고, 저번에 보가트 앞에서 해리를 막아선 이유는 보가트가 볼드모트로 변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해준다. 그때 루핀 교수의 사무실에 스네이프 교수가 들어와 약을 주고, 해리는 스네이프 교수가 만든 약을 루핀 교수가 마시는 것을 걱정한다.

 

호그스미드에서 돌아온 론, 헤르미온느와 함께 기숙사에 들어가려는데, 기숙사 문지기인 뚱보 여인의 초상화가 난도질 되어있고 뚱보 여인이 사라졌다. 초상화를 난도질한 주인공은 바로 시리우스 블랙. 덤블도어 교수는 즉시 모든 학생들을 연회장으로 모았고, 시리우스 블랙을 찾기 위한 수색을 위해 학생들은 단체로 연회장에서 그날 밤을 보내게 된다. 그 이후 해리는 교수님들의 불편한 감시와 경호를 받게 된다.

한편 슬리데린과 첫 퀴디치 시합날이 다가올수록 날씨가 점점 더 험악해졌는데, 시합 전날 슬리데린이 아닌 후플푸프와 시합을 하게 되었다는 통보를 받는다. 이유는 수색꾼인 말포이의 팔이 아직 낫지 않았다는 것.영영 안 나았으면 .... 슬리데린에 맞춰 시합 준비를 한 그리핀도르 팀에게는 절망적인 소식이었다. 게다가 후플푸프에 새로운 수색꾼 케드릭 디고리가 들어왔다는 소식으로 머리가 복잡해진 해리는 어둠의 마법 방어술 수업에 지각한다. 그런데 교탁에 있는 것은 루핀 교수가 아닌 스네이프 교수였다. 10분 지각한 해리에게 10점을 감점하고 각종 지적을 남발하며, 스네이프 교수는 수업 진도와는 다르게 늑대인간에 대해 가르친다.

다음날, 비바람이 몰아치는 가운데 그리핀도르와 후플푸프의 퀴디치 시합이 시작된다. 아까 언급된 슬리데린 특화 전략이 휴지 조각이 된데다 해리보다 훨씬 덩치가 큰 케드릭이 바람 속에서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었기에 그리핀도르에 매우 불리한 상황. 한치 앞이 안 보여 스코어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작전타임 시간에 헤르미온느가 해리의 안경을 방수로 만들어준다. 한결 편해진 해리는 스니치를 찾다가 운동장에서 검정개 형상을 발견하고 당황한다. 그리고 뒤늦게 스니치를 발견하고 쫓다가, 운동장에 100여 명이나 되는 디멘터들이 난입하는 바람에 또 다시 어떤 여자의 비명 소리를 들으며 기절한다.해리가 들은 목소리의 주인은 자신의 어머니였던 것이다. 퀴디치 경기는 상황을 알지 못했던 케드릭 디고리가 스니치를 잡고 후플푸프가 100점 차이로 이긴다. 그리고 해리의 빗자루는... 커다란 버드나무에 부딪쳐 산산조각이 나고 만다.

수업에 다시 나오게 된 루핀 교수는 학생들이 스네이프 교수한테 받은 양피지 롤 두 개짜리 늑대인간 작문 숙제에 대해 항의하자 취소해준다.헤르미온느: 난 다 했는데 이럴수가..! 그리고 해리에게 디멘터는 사람의 불행한 기억을 먹이로 삼으며, 디멘터가 다른 사람보다 해리에게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해리가 허약해서가 아니라 남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무서운 경험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해주며, 디멘터를 막는 방법을 다음 학기에 가르쳐주기로 한다.

학기 마지막 주말 호그스미드 답사를 하는 날, 프레드와 조지가 해리에게 호그와트의 비밀지도를 선물하며 호그스미드로 가는 비밀통로를 알려준다. 해리는 프레드, 조지가 알려준 비밀통로로 호그스미드에 가서 론, 헤르미온느를 만난다. 스리 브룸스틱스에서 버터맥주를 마시던 셋은 스리 브룸스틱스를 방문한 교수님들과 퍼지 장관의 대화를 통해 시리우스 블랙이 해리 아빠의 절친이자 해리의 대부였으며, 해리 부모님의 비밀 파수꾼27이었는데 그들을 배신했고, 또 다른 친구였던 피터 페티그루를 죽이고 아즈카반에 갇히게 되었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엿듣게 된다.

다음날 방학이 시작되었고 충격에 휩싸인 해리는 왜 이런 사실들을 알려주지 않았는지 따지기 위해 론, 헤르미온느와 해그리드의 오두막에 간다. 문이 열리고 눈이 빨갛게 충혈된 해그리드가 서있었다. 첫 수업 때 일어난 사건으로 위험한동물처리위원회에서 벅빅에 대한 청문회가 열릴 것이라는 공문을 받은 것이다. 3인방은 해그리드와 벅빅을 위해 공부를 시작하고, 해리는 크리스마스 선물로 정체불명의 누군가에게 최신형 빗자루 파이어볼트를 받는다. 카드도,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다고 판단한 헤르미온느는 맥고나걸 교수에게 빗자루 검사를 부탁한다.

새학기가 시작되고 해리는 디멘터를 물리치기 위해 루핀 교수에게 패트로누스 마법을 배우기 시작하고, 맥고나걸 교수에게 압수당했던 파이어볼트를 돌려받는다. 론의 스캐버스가 사라지고 론의 방에 피와 함께 황갈색 고양이 털이 발견된 이후로, 론과 헤르미온느는 사이가 틀어진다. 한편 해리는 기다리던 래번클로와의 퀴디치 경기에서 승리한다. 스니치를 잡기 직전 말포이, 크레이브, 고일이 디멘터로 분장해서 나타났지만 해리는 멋지게 패트로누스 마법에 성공한다. 그리고 그 날 밤 론의 침대에 시리우스 블랙이 나타나고 학교가 발칵 뒤집힌다.

호그스미드 방문날, 해리는 투명망토를 쓰고 호그스미드에서 말포이를 놀래켜주다가 얼굴을 보이고 만다. 말포이에게 얘기를 들은 스네이프 교수는 해리를 의심하여 몸을 뒤지다 비밀지도 양피지를 발견하지만 비밀지도에는 스네이프 교수를 놀리는 말만 잔뜩 적힌다. 이를 보게 된 루핀 교수는 해리를 빼내주지만 지도는 압수하며, 부모님의 희생을 무의미하게 만들지 않았으면 한다고 진지하게 말한다. 반성하고 있는 해리와 론에게 나타난 헤르미온느는 해그리드가 소송에서 져서 벅빅이 죽게 될 것이라는 걸 알려준다. 해그리드가 학교에 돌아오고, 망연자실해 하는 해그리드를 보며 말포이가 비웃자 헤르미온느는 말포이의 따귀를 찰지게 때린다. 말포이 때문에 마법수업에 가는 것을 깜빡한 헤르미온느는 점술 수업에서 트릴로니 교수와 다투고 그녀로서는 유일하게 점술수업을 때려친다.

해리는 슬리데린과의 마지막 퀴디치 경기날, 드디어 퀴디치 우승컵을 따낸다. 한편 론은 같은 날 같은 시간에 두 과목을 시험치는 헤르미온느의 시간표를 보고 어떻게 그럴 수 있는지 묻지만 헤르미온느는 알려주지 않는다. 시험주간이 다가왔고, 마지막 시험인 점술은 교수가 모두 개별적으로 만나 수정구슬을 보는 방식이었다. 이리저리 얼버무리고 시험을 마치고 나오는 순간, 트릴로니 교수가 흐리멍덩한 눈을 하고 큰 목소리로 말한다.

그건 오늘 밤에 일어날 것이다.

트릴로니 교수의 고개가 축 늘어지더니, 고개를 휙 들어올리며 말했다. "내가 깜빡 졸았었나 보구나..." 방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전혀 모르는 트릴로니 교수를 생각하며 기숙사에 돌아온 해리에게 론은 벅빅의 사형이 해질녘에 집행될 것이라고 알려준다. 3인방은 투명망토를 쓰고 해그리드를 찾아갔고 결국 벅빅의 사형이 집행되었다. 론은 해그리드의 오두막에서 스캐버스를 찾는데, 스캐버스는 부들부들 떨며 벗어나려고 안간힘을 쓴다. 곧 크룩생크가 나타났고, 이어서 새까만 색의 커다란 개가 덤불 속에서 나타났다. 개는 론의 팔을 물고는 론을 질질 끌고 커다란 버드나무 뿌리 근처의 틈새로 사라져버린다.

개를 따라가 그들이 도착한 곳은 호그스미드의 비명을 지르는 오두막이었고, 론을 물고 간 개는 애니마구스인 시리우스 블랙이었다....! 블랙과 실랑이를 하던 중, 루핀 교수가 나타나 해리를 무장해제28 시킨다. 그리고는 시리우스 블랙과 알 수 없는 내용의 대화를 주고 받더니 형제라도 되는 양 그를 껴안았다. 해리, 론, 헤르미온느는 모두 충격을 받았고, 헤르미온느는 분노에 떨며 루핀 교수가 늑대인간이라고 소리쳤다.

루핀 교수는 지팡이를 모두 3인방에게 던지고는, 이제 우리에게 지팡이가 없으니 자초지종을 들어달라고 한다. 루핀 교수는 호그와트 비밀지도를 보던 중, 해그리드의 오두막에서 해리, 론, 헤르미온느, 그리고 다른 한 사람이 움직이는 것을 보았으며, 시리우스 블랙이 나타나 론과 그 사람을 커다란 버드나무로 끌어당기는 것을 보고 달려왔다고 설명한다.루핀 교수가 지도에서 본 또 다른 사람은 다름아닌 스캐버스피터 페티그루였다. 제임스 포터, 시리우스 블랙, 피터 페티그루까지 네 명이 절친이었으며, 늑대인간인 자신을 위해 세 친구 모두 애니마구스가 되었다는 것.

 

시리우스 블랙은 피터 페티그루를 죽이지 않았고 피터 페티그루가 자신이 죽은 것으로 꾸미고 지금까지 론의 스캐버스로 지내왔다는 것이었다.또한 스네이프 교수가 과거 그들의 장난으로 목숨을 잃을 뻔 했고, 그 때문에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얘기까지 차분하게 마치자마자, 어느샌가 들어온 스네이프 교수가 투명망토를 벗으며 루핀 교수에게 지팡이를 들이댔다. 스네이프 교수는 설명을 들으려 하지도 않고는 이성을 잃은 사람처럼 시리우스와 루핀 교수를 줄로 묶었다. 해리는 스네이프 교수를 막아섰고, 무장해제 주문을 외웠다.

 

론과 헤르미온느의 주문까지 동시에 맞은 스네이프 교수는 벽에 부딪친 뒤 기절하고, 시리우스와 루핀 교수는 3인방에게 설명을 시작한다. 사실 해리 부모님을 배신한 진짜 비밀 파수꾼은 피터 페티그루였다! 그것을 아는 사람은 시리우스와 피터 페티그루밖에 없었기 때문에, 피터 페티그루는 자신의 손가락을 직접 자르고 주변 5미터의 사람들을 죽인 뒤 하수구 속으로 달아난 것이다.

모든 설명을 마치고 피터 페티그루를 죽이려고 하는 시리우스와 루핀 교수를 해리가 막아섰다. 페티그루같은 사람 때문에 시리우스와 루핀 교수가 살인자가 되길 바라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페티그루를 데리고 터널을 빠져나와 돌아가는 길, 갑자기 루핀 교수의 사지가 떨리더니 지팡이를 떨어트렸다. 보름달이 뜨는 밤, 스네이프 교수의 울프스베인 마법약을 먹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혼란스러운 틈을 타 피터 페티그루는 다시 쥐로 변신해 도망갔고, 늑대 인간으로 변신한 루핀 교수에게서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 시리우스는 개로 변신한다. 늑대 인간 때문에 잔뜩 다친 시리우스를 지키기 위해 해리와 헤르미온느가 뛰어가지만 엄청난 디멘터 무리를 만나고, 정신을 점점 잃어가는 순간 멀리서 다가오는 패트로누스를 보고 해리는 정신을 잃는다.

이튿날, 정신을 차리고 헤르미온느에게 어제의 일을 얘기하는 해리. 그러자 헤르미온느는 자신의 목걸이에 있는 의문의 물건을 보여준다.헤르미온느는 이 물건은 타임 터너란 시간이동의 물건으로 과거로 돌아가는 능력이 있으며 늘 공부할때마다 이 타임 터너로 과거에 가서 복습을 했다고 한다.

이후 해리와 헤르미온느는 타임 터너의 힘으로 과거로 돌아가 사형 위기에 처한 벅빅을 구해주고 다시 학교로 가지만 디멘터들에게 둘러싸여 위기에 처하게 되고 해리는 그 순간 패트로누스 마법을 터득하게 된다.즉 미래에서 온 해리가 패트로누스 마법을 사용해 과거의 해리를 구한 것.

이후 과거를 고쳐서 미래가 변하고 벅빅은 무사히 지내게 되었으며 세 친구는 다시 학교로 돌아간다. 하지만 루핀 교수는 늑대인간인 자신을 용서할 수 없어 교사로서 은퇴하고 해리는 그런 교수를 배웅하며 그의 수업을 들을 수 없음을 아쉬워하며 영화는 막바지에 이른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