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윤성여 나이 프로필 학력 키 보상금 영화 재심 다리 가족 경찰 교도관

by 제로스 2024. 2. 22.
반응형
728x170

화성 이춘재 8차 사건 피해자 윤성여 프로필

윤성여 나이 53세. 윤성여 키는 160㎝ 로 알려졌다.

윤성여 결혼 부인 아내 배우자 와이프 윤성여 가족 관계 윤성여 자녀 자식 아기 윤성여 아들 딸

윤성여 결혼 하지 않은 미혼으로 알려졌다. 누나와 여동생 등 그의 가족들은 뿔뿔이 흩어져 산다.

윤성여 학력

교도소에서 초등학교 검정고시에 합격해 최종 학력은 ‘초졸’이다.

윤성여 다리

“세 살 때 앓은 소아마비 때문에 왼손으로 왼쪽 다리를 잡아주지 않으면 앞으로 쏠려 넘어진다”고 했다.

1980년대 경기도 화성에서 일어난 연쇄 살인 사건 중 8차 살인 사건에 피해자. 언론에선 일반적으로 줄여서 '화성 8차 사건'이라 칭한다. 이 사건의 범인으로 윤씨가 지목되어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20년 복역 후에 출소하였으나 이춘재의 자백과 다시 수사한 결과에 의해 재심이 진행중이다.

1988년 9월 16일 태안읍 진안리의 가정집에서 일어났으며 피해자는 1974년생 박 양이다.9월 15일 피해자는 가족들과 안방에서 TV를 보다가 밤 11시 20분경 자신의 방으로 돌아가 잠을 잤다. 다음 날인 9월 16일 오전 6시 50분경, 피해자의 어머니는 피해자의 방으로 들어온 뒤, 사망한 딸을 발견했다.

피해자의 목에는 강하게 압박당한 자국이 있었으며, 성폭행을 당한 것으로 보였으나 옷은 그대로 입혀져 있었다. 또한 문고리 부분의 창호지가 찢겨 있었다. 경찰은 범인이 담을 넘어 집에 침입한 다음 창호지를 찢은 뒤 문고리를 따서 방에 들어왔으며, 피해자를 성폭행하고 목을 졸라 살해한 다음 다시 옷을 입히고 이불을 덮어두고는 도주한 것으로 보았다. 사망 추정 시각은 9월 16일 새벽 2시경이었다.

당시 현장에서 피해자가 깔고 자던 요에서 범인의 것으로 추정되는 음모가 채취되었는데, 경찰은 이 체모를 일본에 분석을 맡겼고 그 결과 일반인보다 300배 이상 많은 티타늄 원소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경찰은 이 분석결과에 따라 수리공들을 조사했고, 당시 경운기 수리센터에서 일하던 22세 윤성여의 체모라는 사실을 확인 후 체포했다.

윤성여 경찰

하지만 이전의 범행과는 수법이 완전히 달랐기 때문에 경찰은 모방범죄라는 결론을 내렸으며 당시 윤성여를 검거한 공로로 수사팀 5명이 1계급 특진하였다.

윤성여 대법원 판결 윤성여 출소 윤성여 혈액형

윤성여는 대법원에서 유죄를 확정받았다. 유죄의 근거로는 경찰 조사에서 본인이 자백을 한 점, 체모 성분 분석에서 나온 중금속 함유량이 현장에서 발견된 체모의 그것과 비슷하다는 점이 고려되었다. 체모 혈액형 분석도 B형으로 윤성여와 동일했다. 윤성여는 무기징역을 선고받았지만 모범수로 20년으로 감형되어 2009년에 출소하였다.

 

이춘재 화상 8차 연쇄 살인 사건 윤성여

억울하게 20년 옥살이를 한 피해자다. 1980년대 후반 ‘화성연쇄살인’의 여덟 번째 사건 범인으로 지목된 인물. 1988년 9월 16일 경기도 화성시 태안읍 진안리 가정집에서 여중생(당시 나이 13세)이 살해됐는데, 1여년 뒤 경찰은 윤씨를 범인으로 ‘찍어’ 감옥으로 보냈다. 그는 세상을 향해 ‘무죄’라고 외쳤지만 들어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20년 동안 세상과 격리돼 있다가 2009년 가석방으로 충북 청주교도소에서 풀려나왔다. 그래도 ‘살인범’ ‘무기수’라는 주홍글씨는 지워지지 않았다.

윤성여 아이콘택트 윤성여 교도관 윤성여 근황 윤성여 변호사 박준영

재심 전문 박준영 변호사의 주선으로 '이춘재 8차 사건'의 범인으로 몰려 20년 동안 옥살이를 한 윤성여 씨가 '아이콘택트'를 찾았다. 윤성여 씨의 눈맞춤 상대는 오랫동안 그를 믿어준 단 한 사람 박종덕 교도관이었다. '아이콘택트'에는 영화 '재심'과 드라마 '날아라 개천용'의 실제 주인공으로 유명한 박준영 변호사가 '눈맞춤 조교'로 직접 스튜디오에 등장했다. 앞서 "눈맞춤이 절실히 필요한 분들을 모시겠다"고 약속했던 그는 이날 '화성 8차 사건'의 범인으로 몰렸던 윤성여 씨를 눈맞춤방에 초대했다.

윤성여 씨는 1989년 22세 때 경기도 화성 일대에서 연쇄적으로 벌어진 부녀자 살인사건 중 하나인 '화성 8차 사건'의 범인으로 몰려 무기징역을 받았고, 감형돼 19년 6개월 만에 출소했다. 소아마비 장애를 가진 데다 학력은 초등학교 3학년 중퇴에 불과했고, 집안도 어려웠던 그는 "당시 범인은 안 잡히고 경찰들은 직위해제를 많이 당해서 누군가를 잡아넣어야 한다는 이유로 제가 들어간 것 같다"며 "그렇게 들어간 교도소에서 운명처럼 유일하게 지금까지 나를 믿어준 사람이 박종덕 교정공무원 계장"이라고 이날의 눈맞춤 상대를 공개했다.

윤 씨는 "박 교도관이 저에게 '여기서 살아남는 길은 너의 인내심이다'라며 사회에 나갔을 때를 미리 준비하라고 해 주셔서 검정고시도 치고, 자격증도 땄다. 한 줄기 빛 같은 사람"이라고 고마워했다.현재 충주구치소에서 근무 중인 박종덕 교도관이 눈맞춤방을 찾았다. 그는 윤 씨에 대해 "교도관과 수용자로 만났지만, 동생으로 느낀다"며 "교도소에서 16년 정도 같이 있었고, 지금까지 총 27년 동안 만나고 있다. 무기징역이라는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성실한 그는 교도관 생활 중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수감자였고, 그런 그를 만난 저는 '행복한 교도관'이다"라고 돌아봤다.

20년 만에 광복절 특사로 풀려난 윤 씨가 직장을 잡도록 도와준 사람, 그리고 이춘재가 8차 사건의 범인임을 밝혔을 때 함께 기뻐한 사람, 박준영 변호사를 재심 담당으로 추천한 사람 또한 박 교도관이었다. 윤 씨는 "처음 나와서는 식당 메뉴판, 버스 카드도 몰랐다. 그리고 친인척들은 20년 만에 만났는데도 나를 냉대하더라"며 박 교도관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이에 박 교도관은 "수용자 출신은 건강해도 취업이 힘든데, 장애가 있는 성여가 일자리를 구하기는 정말 힘들었을 것"이라며 그의 어려움에 공감했다. 재심 결과 윤성여 씨는 19일 결심 공판을 앞두고 있다.

마침내 눈맞춤방에서 마주한 박 교도관과 윤 씨는 담담하지만 울컥한 눈맞춤을 나눴다. 박 교도관은 "힘들지 않냐고 할 때마다 괜찮다고만 했지 않나. 나였으면 진짜 못 살았겠다는 생각도 많이 했다"며 지난 세월을 돌아봤다. 이에 윤 씨는 "1000명 중 한 명도 믿은 사람이 없었지만, 형님만큼은 믿어 주셨다. 그걸 절대 말로 다 헤아릴 수 없다. 난 여태까지 형님 덕에 살아있는 거다"라고 진심을 전했다. 하지만 박 교도관은 "내가 너한테 해 준 게 뭐가 있다고...인고의 세월 아닌가. 그런데 요즘 우울해 보인다"고 윤 씨의 속마음을 물었다.

그러자 윤 씨는 "이춘재가 자백했다고 해서, 내가 아직 누명을 벗은 게 아니다. 재판이 끝나 봐야 아는 거니까"라며 "또 누명을 씌운 사람들을 원망한들 30년은 되돌릴 수 없다"고 담담히 말했다. 이어 "이춘재가 재판에 또 나온다면, 왜 그랬는지...왜 그런 끔찍한 사건을 저질렀는지 꼭 묻고 싶다"고 말했다.

그리고 윤 씨는 분위기를 전환하듯 박 교도관에게 쓴 편지 한 통을 꺼내 읽기 시작했다. "늘 베풀어주시고 믿음, 깨우침을 주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한다"는 편지 내용에 박 교도관은 "영원히 가보로 간직할게. 감동"이라며 감격했다. 윤 씨는 깊이 고개를 숙이며 "고맙습니다"라고 인사했다. 이를 지켜본 박준영 변호사는 "윤 씨가 쑥스럽다고 한 번도 박 교도관에게 고맙다는 말씀을 안 하셨다는데, 정말 감사하는 마음을 담은 것 같다"며 웃었다.

'선택의 문'이 나타나자 박 교도관은 "외롭게 살지 말고 형 사는 곳 근처로 이사 오면 안 되겠니? 진짜 가족처럼 같이 살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윤 씨는 "형님의 마음을 깊이 받아들이지만, 누구에게도 피해를 주기 싫고 아직 적응할 시간이 더 필요하다"며 돌아서 문을 나왔다. 하지만 그는 "제가 제대로 자립하고 능력이 되면, 형님 근처로 갈 의향도 있다"고 말했다. 박 교도관은 "속 깊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두 사람의 감동적인 눈맞춤에 MC 이상민은 "한 사람의 한 마디가, 또 다른 한 사람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며 공감했고, 강호동은 "오늘의 눈맞춤을 5자로 요약하면 '선한 영향력'이다"라며 주선자인 박준영 변호사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윤성여 재심 재판 윤성여 무죄 윤성여 경찰

진범 논란을 빚었던 이춘재 8차사건 재심 재판에서 검찰이 재심 청구인인 윤성여 씨에게 무죄를 구형했다.지난 19일 오후 수원지법 제12형사부(박정제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춘재 8차사건’ 재심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8차 사건의 진범이 아니라는 사실 확인된 이상 피고인(윤성여 씨)에게 무죄를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이날 검찰은 “경찰 수사 과정에서 가혹행위와 오류가 있었음에도 면밀히 살피지 못해 피고인이 20년간 억울한 수감생활을 하게 된 점 머리 숙여 사과한다”고 밝혔다.

윤성여 보상금 윤성여 보상

윤씨는 무죄가 확정될 경우 국가에서 상당한 액수의 보상금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언론은 보상금을 20억~30억원 규모로 추측하는 기사를 내보내고 있다. 그가 작심한듯이 이렇게 말했다. “제가 보상금을 받게 되면 불나방처럼 누군가 달려들겠죠. 그러면 그 사람을 잘라버릴 겁니다.”

윤성여 근황 윤성여 무죄

이춘재 연쇄살인 8차 사건의 범인으로 몰려 20년간 억울한 옥살이를 했다고 주장해 온 윤성여 가 재심에서 사건 발생 32년 만에 무죄를 선고받았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