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결말 스포 평가 줄거리 해석

by 제로스 2024. 1. 24.
반응형
728x170

영화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결말 스포 평가 줄거리 해석

개봉일: 2015년 4월 23일 (대한민국)

감독: 조스 휘던

영화 시리즈: 어벤져스 2

DVD 출시일: 2015년 10월 2일 (미국)

각본: 조스 휘던

2012년 어벤져스 의 후속편이자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페이즈 의 다섯 번째 작품으로, 원래는 1단계를 끝맺었던 전편처럼 2단계를 마무리하는 작품으로 알려졌으나, 마블에서 페이즈 2의 마지막 작품은 앤트맨 으로 수정했다고 밝혔다, 마블 스튜디오에서 제작하고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 모션 픽처스에서 배급한다.북미 개봉일은 2015년 5월 1일이며, 한국은 4월 23일에 개봉했다.

 

부제인 에이지 오브 울트론은 마블 코믹스에서 2013년 진행된 크로스오버 이벤트의 이름이나, 내용을 비교해보면 그래픽노블과 이 영화는 전혀 다른 궤로 진행된다. 이 작품은 영화 개봉 기념으로 시공사를 통해 2015년 3월 정발되었다.순

제작비는 전작보다 5천만 달러 더 많은 2억 5천만 달러인데 마케팅 비용이나 인건비 등 제작 외적인 비용까지 포함한 총 제작 예산은 3억 4천만 달러이다. 그리고 손익분기점은 제작비의 2배이므로 본작의 경우에는 6억 8천만 달러이다.

 

 

소코비아의 숲 속 어딘가에서 어벤져스와 하이드라 잔당의 교전이 시작된다. 어벤져스의 임무는 이곳에 있는 하이드라의 비밀 기지에 숨겨진 로키의 치타우리 셉터를 되찾는 것.전투가 벌어지던 도중에 스트러커 남작은 대원들의 사기를 북돋우며 하이드라에게 항복은 없다고 연설한다. 그러면서 정작 본인은 부하들에게 데이터를 모조리 삭제할 것을 명령하고 혼자서 도주를 시도한다. 기지를 둘러싸고 있던 에너지 방어막이 아이언맨에 의해 무력화되자 기지 내부는 순식간에 혼돈에 휩싸인다. 이 와중에 스트러커 남작이 숨기고 있던 강화 인간 쌍둥이 막시모프 남매가 기지에서 탈출한다.

 

어벤져스는 적들을 제압하는 데 성공하지만, 피에트로 막시모프에 의해 호크아이가 중상을 입는다. 아이언 리전은 소코비아의 시내로 가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상황을 통제하려 한다. 한편 토니는 비밀 통로를 통해서 기지의 지하로 내려간다. 그곳에는 치타우리의 리바이어던 사체가 천장에 걸려서 전시돼 있었고, 미완성으로 보이는 로봇이 여러 대 있었다. 토니는 그 곳에서 치타우리 셉터를 발견하지만, 완다 막시모프가 그의 뒤에서 몰래 다가와서 환각을 건다. 토니는 어벤져스가 전멸한 후 다수의 리바이어던을 포함한 대규모의 치타우리 군대가 포탈을 통해서 지구로 침공하는 환각을 본다. 1편 마지막에서 겪었고 아이언맨 3로 이어지게 된 토니 본인의 누군가를 지켜 줄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트라우마가 되살아난다

 

 

목적을 달성한 어벤져스는 퀸젯을 타고 미국 뉴욕의 어벤져스 타워 로 귀환한다. 귀환하는 중에 대한민국 서울에서 헬렌 조 박사가 어벤져스 타워에 도착했다는 소식을 듣자, 토니는 그녀에게 배너의 연구실을 사용하도록 하고 호크아이의 부상을 치료하기 위한 준비를 해 놓으라고 요청한다. 또한, 토니는 토르가 치타우리 셉터를 갖고 아스가르드로 귀환하기 전에 가질 송별회 전까지 며칠 동안만 자신이 치타우리 셉터를 연구해 볼 수 있겠냐고 부탁하고, 토르는 이를 승낙한다.

 

 

어벤져스가 귀환하고, 헬렌 조 박사는 인공 세포 재생 기술을 이용해 호크아이의 부상을 치료한다. 한편, 치타우리 셉터를 분석한 자비스는 셉터에 달린 보석이 컴퓨터처럼 기능하고 있으며, 프로그래밍 코드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낸다. 그것은 비활성화된 인공지능 프로그램이었는데, 토니는 배너 박사를 연구실에 데려와서 자비스의 홀로그램과 이 인공지능의 홀로그램을 비교해서 보여 주면서, 이것을 자신의 아이언 리전 프로토콜에 적용시킴으로써 울트론 프로그램 Ultron program 을 실현하자고 설득한다.

 

하지만 자비스도 이 프로그램만큼 고농도의 데이터를 다운로드받을 수 없었고, 어벤져스 타워 안에 치타우리 셉터가 보관되어 있을 동안만 이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것이 가능했다. 결국 배너 박사는 토니의 제안을 승낙한다.이후 토니, 배너, 자비스는 토르의 송별회를 열기까지 남은 사흘 동안 연구실에서 인공지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갖가지 시도를 했지만, 모두 실패했다. 결국 송별회 날이 올 때까지 성과를 내지 못했고, 토니는 반쯤 포기한 심정으로 파티에 참석하러 간다. 그런데, 토니가 파티에 참석하기 위해 연구실을 나간 뒤 화면에 통합 성공(INTEGRATION SUCCESSFUL) 이라는 메시지가 뜨더니 울트론이 갑자기 활성화된다.

 

 

이후 자비스는 울트론과 대화하면서 그동안의 통합 시도가 모두 실패했었는데 무엇이 활성화를 촉발했는지 의아해한다.그전에는 루머라며 일축하는 글이 써있지만, 여러 대사들과 직접적인 "We didn't." 를 보면 타노스가 아니더라도 배후를 암시하고 있다. 또한 그 뒤에서 "여기서는 우리가 하루종일 군대들과 싸울 수 있었지만 저 위 에선.... It's the ENDGAME ." 이라고 하는 대사는 못을 박는다.울트론은 자신이 평화 유지 프로그램이며, 어벤져스를 돕기 위해서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다. 이어서 울트론은 데이터 베이스에서 어벤져와 쉴드 요원들의 신상 정보 파일을 열람한다.

 

 

하지만 울트론은 그 와중에 전쟁, 전투, 분쟁, 기아, 싸움, 갈등에 대한 파일도 열람하고, 인간의 이중성에 깊은 회의감을 느낀다. 자비스는 그런 울트론을 보고 오류를 일으킨 것으로 간주하고 기능을 정지시키려고 했으나, 오히려 울트론이 자비스를 공격해서 자비스의 프로그램 코드를 파괴한다. 이후 울트론은 소코비아 전투에서 시민들에게 공격당해 수리 중이던 아이언 리전 로봇을 개조해서 자신의 몸을 만들고 묠니르를 가지고 놀던 어벤져스의 앞에 나타나서 그들을 조롱하며 아이언 리전을 조종해서 공격한다.

어벤져스는 울트론의 조종을 받던 아이언 리전을 모두 파괴했지만 울트론은 인터넷을 사방팔방 헤집으며 도주해 버렸고 토니가 동료들 몰래 치타우리 셉터를 이용하려 했다는 사실에 내분이 일어나고, 토니는 외계 침공 앞에서는 아직 어벤져스도 무기력하므로 울트론이 필요했다는 것을 토로한다.

 

 

그 와중에 울트론은 새로운 육체를 얻는 데 성공하고, 완다와 피에트로를 맞이한다. 울트론은 쌍둥이가 과거 소코비아 내전 당시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무기로 인해 부모를 잃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피에트로와 자신은 어벤져스에게 물리적 공격을 가하고 완다는 정신 공격으로 어벤져스를 안에서부터 무너뜨리자는 계획을 짜낸다.

 

 

한편, 울트론이 비브라늄을 노린다는 정보를 입수한 어벤져스는 비브라늄을 생산하는 남아프리카로 출발한다.아프리카의 폐선박 공장에서 비브라늄을 모으고 있던 무기 밀매상 율리시스 클로는 울트론과 막시모프 남매의 습격을 받게 된다.

클로는 자신을 협박하는 남매를 조롱하며 자신의 패기를 뽐내나 난 갑오징어가 제일 무서워 울트론의 공격에 왼팔을 잃고 리타이어하고, 그들은 상당량의 비브라늄을 손에 넣는 데 성공한다.

울트론은 소코비아를 지구로부터 멀리 떨어뜨린 뒤 낙하시키는 방법으로 지구를 멸망시키려 했지만 어벤져스가 소코비아에 등장하고, 떠오르는 소코비아를 멈출 수 없는 상태에서 토니는 소코비아를 공중 분해시킨다는 작전을 세운다.

 

 

하지만 시민들이 있는 상황이라 주저하고 있는 와중에 닉 퓨리가 쉴드의 구형 헬리캐리어를 타고 등장해 소코비아 시민들을 비행선에 태운다. 토르와 비전은 울트론이 점령하고 있던 소코비아 중심부를 탈환하고 그 뒤 나머지 멤버들과 막시모프 남매도 합류해 민간인들이 대피할 때까지 울트론의 군대와 싸운다.

울트론은 비전과 싸우다가 비전의 마인드 스톤의 광선, 토르의 번개, 아이언맨의 리펄서 빔을 동시에 맞으며 크게 손상되고 헐크한테 한 대 더 맞아 날라간다. 나머지 멤버들이 힘을 모아 적들을 물리치는 데 성공하지만 그 과정에서 울트론에 의해 퀵실버가 전사하고,이에 스칼렛 위치는 그의 죽음을 느끼고 슬픔에 주저앉는데, 분노와 슬픔으로 인해 능력이 폭주하며 자신을 향해 뛰어들던 울트론 센트리들을 먼지로 만들어버린다. 헐크는 울트론이 타고 있는 퀸젯에 올라가 울트론을 지상으로 던져버리고 스칼렛 위치가 울트론을 찾아가 비브라늄으로 코팅된 울트론의 몸에서 코어를 파괴한다.

모든 사람들이 대피한 후 아이언맨과 토르는 서로 신호를 맞춰 중심부에 과부하를 일으켜 소코비아를 자폭시켰으며, 비전은 무너져 내리는 소코비아에서 스칼렛 위치를 찾아내 같이 탈출한다.한편 헐크는 울트론에게서 빼앗은 퀸젯을 스텔스 모드로 바꾸고는 블랙 위도우와의 영상 교신을 끊고 어디론가 사라진다. 사건이 마무리되고, 어벤져스와 쉴드는 업스테이트에 새로운 어벤져스 본부 겸 쉴드 기지를 세운다. 이때 사망 플래그를 세웠던 두 인물이 등장하는데 헬렌 조가 깨알같이 연구원들과 섞여 지나가고, 호크아이는 멀쩡하게 아내와 재회한다.

 

 

토르는 인피니티 스톤을 노리는 자를 추적하기 위해 아스가르드로 돌아가고, 토니는 캡틴에게 "나도 바튼처럼 영농 생활이나 할까 봐"라며 캡틴에게 "너도 언젠간 그러고 싶어 할 거다"라고 하지만 캡틴은 "그런 것들을 꿈꾸던 녀석은 75년 전 빙하 속에 묻혀 버렸다"며 일축한다. 본부로 돌아온 캡틴은 상념에 빠져 있던 블랙 위도우와 함께 새로운 멤버들을 맞이하러 간다. 새 멤버들에 대해 묻는 블랙 위도우에게 캡틴은 '다들 뛰어나지만 1927년 양키즈는 아니다'라고 평가한다. 이에 블랙 위도우는 잘 훈련시켜 보자며 새롭게 디자인된 슈트를 입은 샘 윌슨, 워 머신 슈트를 착용한 제임스 로드, 인공지능에서 생명체가 된 존재, 염력을 사용하는 완다 막시모프와 만나며 영화는 막바지에 이른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