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화양연화 뜻 결말 스포 줄거리 평가 해석

by 제로스 2024. 1. 16.
반응형
728x170

영화 화양연화 뜻 결말 스포 줄거리 평가 해석

개봉일: 2000년 10월 21일 (대한민국)

감독: 왕가위

언어: 광둥어; 상하이어

주제곡: In the Mood for Love: Yumeji’s Theme

촬영: 크리스토퍼 도일, 마크 리 핑빙, 관본량

왕가위 감독의 2000년 작품으로 당대의 톱스타 장만옥과 양조위 배우를 캐스팅 해 중년의 두 남녀의 완숙한 사랑을 담아낸 영화이다. 진중한 스토리에 녹아든 왕가위 특유의 미장센이 빛을 발하는 작품으로 2000년 부산국제영화제 폐막작으로 선정되어 감독과 배우들이 방한하였다. 영화의 제목 화양연화는 인생에서 꽃과 같이 가장 아름다운 시절을 의미한다.

제목의 의미 화양연화 뜻

영화의 제목 ‘화양연화’(花樣年華)는 인생의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시절을 뜻하는 말이다. 영화에 이 말이 등장하는데 라디오의 DJ가 “친구의 결혼을 축하하는 메이 양과 친구와의 우정을 기린다는 장 부인, 그리고 사업 때문에 일본에 있는 첸 선생도 이 노래를 청했군요, 아내의 생일을 축하한다며.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때를 뜻하는 ‘화양연화’입니다”라는 내용의 글을 읽는다.

이때 화면은 벽을 사이에 두고 등을 댄 수리첸과 차우의 이미지로 연결되며, 끝내 함께하지 못하는 두 남녀의 애틋한 관계를 상징한다. 영화의 주요 배경이 1960년대 초반이지만 극의 말미에 이르러 10년 뒤 그들의 모습이 나온다는 점에서 제목이 가지는 의미가 한층 강화된다. 결국 이루어지지 못한 사랑을 한 연인들이, 훗날 자신들의 가장 아름다운 한때를 돌아보는 느낌을 주면서 절절한 회한의 정서를 보탠다. 배경이 된 60년대 홍콩과 상하이 이주자들의 모습은 왕가위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배경인데, 60년대 홍콩에서 유년기를 보낸 왕가위 감독의 경험이 반영된 이미지다.

스타일

왕가위 스타일의 집대성이라 할 만큼 영화는 스타일리시한 색감과 이미지, 사운드의 향연을 보여준다. 표현법에서 〈화양연화〉는 기존 왕가위 작품과 큰 차이를 보여주는 분기점에 있는 영화다. 〈중경삼림〉이나 〈해피 투게더〉에서 그의 트레이드 마크이던 고속촬영을 자제하고 슬로모션 촬영을 고집하는데 이 때문에 60년대 홍콩을 배경으로 한 영화의 몽환적 이미지가 완성된다.

느린 이미지의 향연을 뒷받침하는 것은 냇 킹 콜의 감미로운 재즈곡 〈키사스 키사스 키사스〉(Quizas Quizas Quizas)다. 주제가의 몽환적 선율이 흐르는 가운데 몸에 꼭 맞는 화려한 치파오를 입은 장만옥의 고혹적인 이미지는 〈화양연화〉의 트레이드 마크로 자리했다. 치파오를 입은 장만옥의 이미지는 제59회 칸국제영화제의 포스터로 사용되었는데, 이는 ‘여배우’를 주제로 전개해온 칸영화제 포스터 시리즈 중 하나다.

 

 

주제

〈화양연화〉의 정조는 사랑의 완성이 아니라, 미끄러진 사랑, 즉 헤어짐이다. 60년대 도덕적 정서에 기반을 둔 영화의 두 주인공은 비록 자신의 배우자가 외도했어도, 섣불리 가정을 버리는 행동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자신들은 그들과 다르다는 것을 되뇌며 괴로워한다. ‘인생의 가장 행복한 한때’를 뜻하는 영화 제목이 두 남녀에게는 ‘가장 불행한 한때’가 될 수도 있는 역설적인 상황으로 연출되는 이유다.

영화는 수리첸의 남편이나 차우의 부인이 등장하지 않고 배우자의 외도로 쓸쓸하게 남겨진 두 남녀만을 조명한다. 외로움으로 불륜에 빠지고, 그 불륜을 소재로 하지만 두 남녀는 자신의 사랑을 표현하는 데 상당히 인색하다. 두 남녀의 도덕적 자정의식은 아이러니하게도 이 영화가 선사하는 아름다운 이미지로 직결된다. 바로 ‘거리 두기’의 이미지를 선사하는 것이다.

상하이 이주민이 함께 모여 사는 수리첸과 차우의 아파트의 복도는 두 사람이 같이 지나가기 힘들 정도로 비좁은데, 두 남녀는 닿을 듯 말 듯 항상 비껴간다. 이같은 구도는 수리첸이 국수를 사러 나가는 홍콩의 가파르고 좁은 계단에서도 고스란히 재연된다. 거리를 걸을 때나 택시에 함께 앉아 있을 때조차 둘은 함께 평행을 이루지 못한 채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며 함께한다.

이들이 가장 적극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순간은 이 ‘부도덕한’ 마음의 부채를 떠나보낸 10년 뒤에 찾아온다. 수리첸은 다시 찾은 아파트에서 창밖을 보며 눈물짓고, 차우는 이루지 못한 안타까운 사랑을 앙코르와트 사원의 무수한 구멍 중 하나에 영원히 봉인한다.

 

 

삭제된 장면

〈화양연화〉에서 남녀의 사랑은 압축된다. 진흙탕 같은 불륜의 직접적 이미지는 모두 제거하고 마치 고운체에 걸러내 아름답고 애틋한 정서만을 담아내며, 이 영화를 스토리의 영화가 아닌 이미지의 영화로 기억하게 만든다. 이같은 감독의 의도를 잘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영화 본편이 아닌 DVD에 수록된 〈화양연화〉의 삭제 장면을 통해서다.

영화에는 호텔에서 만난 수리첸과 차우의 섹스 장면이 등장하지 않지만, 삭제된 부분에 수리첸과 차우가 호텔에서 옷을 벗는 장면이 있다.

1972년 두 남녀가 재회하는 장면도 삭제된 부분이다. 실제 영화는 캄보디아에 간 차우가 수리첸이 듣지도 못할 사랑의 언어를 봉인하는 장면으로 끝나며 〈화양연화〉에서 가장 애틋한 장면으로 회자되지만, 삭제 장면에서는 두 남녀가 1972년 캄보디아에서 재회하며 이 정서를 깨뜨린다.

두 남녀의 스타일도 확연히 달라졌다. 치파오를 입지 않은 수수한 모습의 수리첸과 달리 차우는 오히려 더 화려해진다. 기자인 차우는 수수한 양복 차림 대신 70년대 분위기를 반영한 듯 나팔바지와 선글라스로 자유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두 사람의 현실의 상황도 변했다. 차우는 아내와 헤어졌고 싱가포르 가수인 새 연인을 만났으며, 수리첸에겐 아들이 있다.

 

화양연화의 두 주인공 사이의 미묘한 사랑에 대한 묘사인데, 왕가위 감독의 다른 작품에선 주인공들이 "쿨한"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나르시시스트라는 느낌을 줄 정도로 개인주의적 인물들의 감각적인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면, 본 작품의 주

인공들은 배우자들의 불륜에서 오는 심적 고통을 내면화하고 그 과정을 상대방에 대한 연민어린 사랑으로 승화시키지만, 동시에 그러한 감정을 느끼는 자기 자신을 용납할 수 없는 도덕주의자들이다. 그래서 화양연화는 왕가위 영화 중 가장 심각하고 진지한 작품이면서, 주인공들의 진실된 마음이 잘 느껴지는 작품이다.

열혈남아나 중경삼림에서 보여 줬던 왕가위 감독의 미장센이 굉장히 절제된 형태로 구현된 영화이기도 하다. 핸드헬드 기법으로 대표되는 현란한 화면편집과 감각적인 화면구성 대신, 느린 템포와 정적인 화면구성을 통해 주인공들의 이야기의 분위기를 만들어 가는 스타일을 사용하고 있는데, 영화의 도입부나 말미에 나오는 자막들과 내러티브와 매우 잘 어울리고 뻔한 멜로드라마의 전형적인 장면들 또한 진부하지 않게 담아냈다.

리첸 부부와 차우 부부는 서민아파트의 옆집에 나란히 세들어 산다. 이들은 넥타이와 핸드백을 단서로, 자신의 배우자들끼리 불륜에 빠진 사실을 알게 되면서 동병상련을 느끼고 서로를 위로한다.

다가설 듯 끝내 다가서지 못하는 리첸과 차우. 상투적 멜로 이야기에 불과하다 해도 섬세하게 감정을 꿰뚫는 이미지에 냇 킹 콜의 노래가 덧입혀질 때, 이들의 우연은, 그리고 사랑은 운명처럼 느껴진다.

집주인들 정도를 제외하곤 거의 두 배우만 나오는 이 영화에서 장만위와 량차오웨이는 각각 상대의 배우자역도 맡았다.‘화양연화’는 여자의 가장 아름다운 한때, 혹은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순간을 뜻한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