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김상욱 나이 교수 프로필 와이프 부인 아내 결혼 가족 자녀 책 고향

by 제로스 2023. 9. 1.
반응형
728x170

물리학자 과학자 대학 교수 김상욱 프로필

김상욱 나이 학력 고향 직업 가족관계 종교 소속사

본명

김상욱

출생

1970년 4월 12일 (53세)

서울특별시

국적

대한민국

학력

문일고등학교 (졸업)

한국과학기술원 자연과학대학 (물리학 / 학사)

한국과학기술원 대학원 (물리학 / 석사)

한국과학기술원 대학원 (물리학 / 박사)

직업

경희대학교 이과대학 물리학과 교수

가족

부모님 부모

어머니 아버지

배우자 와이프

자녀 딸2녀 (첫째딸 김다린 2002년생)

종교

무종교(무신론)

출생

1970

소속

경희대학교(교수)

소속

경희대학교(교수)

학력

카이스트 물리학과 학사

카이스트 대학원 물리학과 석사

카이스트 대학원 물리학과 박사

경력

2004.03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교수

2003.09~2004.02 서울대학교 조교수

2001.05~2003.08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방문연구원

2000.03~2001.04 카이스트 박사후연구원

작품

방송, 공연, 도서, 오디오, 오디오북

김상욱 직업 과학자 물리학자 경희대학교 물리학과 대학 교수.김상욱 나이 1970년 4월 12일 (53세).김상욱 고향 출생지 서울특별시.

물리학자 대학 교수 김상욱 방송 예능 시사 교양 책 저서 도서 이력 수상 경력 광고 출연작 작품활동 필모그래피

경력

1995년 3월 ~ 1995년 12월 한국전자통신연구소 위촉연구원

1998년 1월 ~ 1998년 6월 미국 하버드대학교 위촉 연구원

1998년 3월 ~ 2000년 2월 포항공과대학교 박사후연구원

2000년 3월 ~ 2001년 4월 카이스트 박사후연구원

2001년 5월 ~ 2003년 8월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방문연구원

2003년 9월 ~ 2004년 2월 서울대학교 BK 조교수

2004년 3월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교수

2018년 ~ 경희대학교 이과대학 물리학과 교수

수상

2012년 한국물리학회 봄 정기학술대회 우수발표상

방송

2015년 ~ 2017년 《김제동의 톡투유》 (JTBC)

2018년 《알쓸신잡 3》 (tvN)

2019년 《요즘책방 : 책 읽어드립니다》 (tvN)

2019년 《도대체 시간이란 무엇인가》 (카오스강연)

2020년 《금요일 금요일밤에》 (tvN)

2020 ~ 2021년 《선을 넘는 녀석들》 (MBC)

2022년 《알쓸범잡》 (tvN)

2022년 《알쓸인잡》 (tvN)

저서

2016년 <김상욱의 과학 공부>

2017년 <과학은 논쟁이다>(공저)

2017년 <김상욱의 양자 공부>

2017년 <과학은 그 책을 고전이라 한다>(공저)

2018년 <과학자를 울린 과학책>(공저)

2019년 <떨림와 울림>

2023년 <하늘과 바람과 별과 인간>

광고

2022년 테라 스푸너 하이트진로

김상욱 교수 어린시절 학창시절 부모님 부모 어머니 아버지

김상욱 교수 과거 초등학교 6학년 시절 구로구(현 금천구) 호암산 근처에서 살았다고 한다.김상욱 부모님 어머니 아버지 사이에서 서울특별시에서 태어나 할아버지와 같이 살았으며 집안에선 장손이였다.김상욱 교수 부모님이 방임주의 교육으로 자신을 키웠지만, 늘 신뢰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지지해 주셨다고 한다.김상욱 교수 어머니는 김상욱 교수가 반장이 되도록 애썼다.이유는 아들인 김상욱 교수가 대인기피 성향이 있었다.더불어 어린 시절에 사람들을 두려워해 자폐 스펙트럼을 의심하기도 했다.김상욱 어머니는 아들이 사람들 앞에 나서야 하는 반장 활동을 통해 아들이 이겨내고 극복하길 바랬다.김상욱 교수:"사람 대하기가 어렵고, 말을 더듬었다.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보고 감정 이입을 했다.특정 단어를 더듬었고, 이에 그 단어가 나올 것 같은 분위기가 생기면 대체 단어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했다.저는 몰랐는데 친구들이 제 눈이 올라간다고 하더라.드라마 속에서 자폐 스펙트럼을 앓는 우영우의 비슷한 행동을 보고 어린 시절이 떠올랐다.처음에는 많이 힘들었는데, 조금씩 나아졌다.한꺼번에 나아졌던 것 같지는 않고,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나아졌다.내가 방송 나올 거라고 상상도 못 했을 텐데.학창시절 친구들이 달라진 모습을 놀라워한다."

 

김상욱 교수 집안

김상욱 집안은 어린시절 무서운 할아버지와 힘없는 아버지와 같이 살며 그 사이에서 방황하는 장손이었다.김상욱:"어릴 때 심하게 말을 더듬었다.할아버지는 모든 걸 자기 마음대로 하셨고, 아버지의 상처가 너무 컸다. 힘들어하는 아버지를 보면서 화가 났다. 어머니도 마음고생을 많이 하셨다. 어릴 땐 집을 떠나는 것이 소원이었다. 다행히 대학교 때부터 기숙사 생활을 해서 가족으로부터 빨리 벗어날 수 있었다."

대학교수 김상욱 물리학자가 된 계기 사연 이유 사유 원인

고등학생 때부터 물리학자가 되기를 꿈꿨으며, '상대론적 혼돈 및 혼돈계의 양자 국소화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다양한 인문, 교양,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여러 저서를 쓰는 등 대한민국 과학의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과학을 전혀 모르는 일반인도 이해하기 쉽게 강의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유튜브에서 김상욱 교수님 강의만 골라 듣는 팬층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직업은 과학자지만 역사나 예술 같은 인문학 분야에도 관심이 많다. 그래서 인문학적인 주제에서 과학이 관련되어 있으면 자주 등장하는 편이다.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를 설명한 것이 인상깊다 김상욱 교수가 물리학자가 된 계기는 책 "4차원의 세계"를 읽으며 양자역학에 대해 더 알고자 하여 양자역학의 세계라는 책을 수없이 많이 읽었다고 한다. 양자 정보 엔진을 처음 제안한 과학자이기도 하다.김상욱 고등학교 시절 아버지가 사준 전파과학사의 '4차원의 세계'와 '양자역학의 세계'를 읽고 자신의 진로를 결정했다.이 책을 통해 양자역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물리학과로 진학을 결정하였다.지독하게 공부하였고 결국 카이스트 물리학과로 진학하였다.

대학 교수 김상욱 책 저서 도서

김상욱 교수 책 저서 도서는 영화는 좋은데 과학은 싫다고?,헬로, 사이언스,과학 수다 1,과학 수다 2,상상력과 지식의 도약,과학하고 앉아있네 3,과학하고 앉아있네 4,김상욱의 과학공부,김상욱의 양자 공부,과학은 그 책을 고전이라 한다,과학자를 울린 과학책,빅뱅 여행을 시작해!,떨림과 울림,대통령을 위한 뇌 과학 (과학 수다 3),과학, 누구냐 넌? (과학 수다 4),뉴턴의 아틀리에,하늘과 바람과 별과 인간 등 다수의 책을 집필 했다.

김상욱 교수 앞으로의 계획 포부

김상욱:"하루종일 클래식 에프엠(FM)을 들어요. 깨어 있을 땐 거의 항상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하고 일하는 것이죠. 음악은 즉각적인 울림을 줘요. 사진이나 그림을 보면서 그렇게 빨리 울 수는 없거든요. 음악은 1분 안에 인간을 울릴 수 있어요. 엄청난 힘이죠. 레미제라블에 나오는 ‘민중의 노래’를 듣고 있으면 자동으로 눈물이 나와요. 전쟁터에는 항상 군인들을 하나로 모으는 음악이 있잖아요. 음악이 없으면 그 많은 사람들을 움직이지 못하죠. 음악 없는 혁명도, 음악 없는 종교도 없어요. 호모 사피엔스가 서로 ‘협력’을 해서 뭔가를 이루어낼 때는 거의 항상 음악이 있었지요. 음악에 대한 공부도 언젠가는 본격적으로 해보고 싶어요. 계속 책을 읽고 글을 쓰고, 그림을 감상하면서도, 여전히 오랫동안 물리학자로 살아가고 싶어요."

김상욱 교수 방송 활동 예능 시사 교양 광고 출연작

경희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대한민국의 물리학자.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금요일 금요일 밤에 - 신기한 과학나라 알쓸범잡 알아두면 쓸데있는 범죄 잡학사전 시즌2등 방송출연을 통해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있는 과학자 중 한 명이다. 때문에 과학자로써는 드물게 광고에도 출연하였다.

김상욱 교수 종교

김상욱 교수 종교는 무신론자이다. 번외로 고등학교는 기독교 학교를 나왔다.

김상욱 교수 취미 특기

김상욱 미술관이나 전시회를 열심히 찾아다니는 편으로 미술 작품 감상이 취미다. 예술 작품에 대한 이해가 매우 높으며 과학자 입장에서의 분석하는 내용 또한 매우 흥미롭다. 물리학 강의에서도 미술 작품을 자주 인용하는 편이다. MBC 스미다에 출연해 '물리학자 시선으로 본 미술'에 대한 강연을 했다.

김상욱 교수 친구 친분 인맥 인간관계

김상욱 김어준

김어준과 고등학교 동창이다.

가수 윤하 김상욱

가수 윤하와 친분이 있다. 윤하의 콘서트도 방문하였다.

김상욱 광고

김상욱 교수 2022년 2월, 테라 맥주 광고를 촬영하였다. 숟가락 모양의 오프너인 스푸너를 개발한 물리학자 컨셉으로 스푸너 제작과정을 담은 페이크 다큐에 출연했는데, 호응도가 좋아서 스푸너의 인기가 치솟았다고 한다. 광고 평론가들의 극찬을 받은 광고로 그의 물리학자 이미지가 신선하게 다가왔다고 한다. 이례적으로 온라인 광고가 TV 광고로 전환된 사례다.

김상욱 교수 근황

김상욱 교수 유퀴즈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하여 근황을 전했으며 유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하여 출연자 중 사상 처음으로 문제가 나오기 전에 정답을 맞혔다.또한 짠당포에 출연하여 근황을 전하기도 했다.

대학 교수 김상욱 결혼 전부인 아내 배우자 와이프 김상욱 여자친구 전여친 열애설 연애 스캔들 이별 결별 이혼 재혼

김상욱 교수 결혼은 아내와 1999년 결혼식을 올린 유부남으로 알려졌다.김상욱 교수 아내 나이차이 이름 미공개.

김상욱 교수 아내 부인 와이프 첫만남 러브스토리

김상욱 아내와는 우연히 만났다.김상욱 교수 아내 첫만남에 대해 친한 친구의 소개팅 대타로 나가 아내를 처음 만났다고 알려졌다.김상욱 교수 와이프에 대해 김상욱:"첫사랑은 아니였죠.카이스트에 다닐 때 정원 540명 중에 여학생이 23명밖에 없었어요. 경쟁이 치열했죠.저는 소개팅을 해서 다른 학교 여학생들을 만났죠. 무수히 깨졌지요.아내를 만나기 전까지, 제 연애는 항상 봄을 넘기기가 어려웠어요. 주로 가을에 사귀기 시작해서, 겨울은 그럭저럭 잘 지내요. 그러다가 봄이 오면 이상하게 어김없이 깨져버리는 거예요. 차인 적도 있고, 찬 적도 있죠. 봄을 넘기는 연애가 어려웠어요.저는 항상 경직되어 있는 사람이었는데, 아내가 인생을 좀 편안하게 ‘이지고잉’ 할 수 있는 길을 터준 거죠. 저는 여행 갈 때 완벽한 계획을 세워야만 갈 수 있었거든요. 하지만 아내는 무작정 떠나요. 아무 데서나 자도 된다고 생각해요. 그런 아내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지요. 활달하고 적극적이고 걱정을 미리 사서 하지 않는 밝은 성격을 가진 아내 덕분에 트라우마를 많이 치유할 수 있었어요.아내를 만나기 전까지는 봄을 넘기기가 참 어려웠어요.아내를 만난 뒤에는 봄에 이미 한참 결혼 이야기를 하고 있었지요. 우리 집 분위기는 어두웠는데, 아내 쪽 분위기는 밝고 활기찼어요. 그 밝음으로부터 제가 많이 배운 것 같아요."

김상욱 와이프 부인 아내 직업

김상욱 와이프 직업 학력 대학교는 결혼 당시 서울대 문과 출신으로 알려졌다,

김상욱 교수 자녀 자식 아이 아기 딸아들

김상욱 아내 사이에 자녀는 딸 2녀를 낳았으며 첫째딸 김다린은 시사 교양 프로그램은 국과대표 과학아 덤벼라 국과대표 코너에 출연하기도 했다.김상욱 두 딸의 아빠이며 첫째딸 김다린 나이는 2002년생 이다.

김상욱 교수 가족관계

부모님 부모

어머니 아버지

배우자 와이프

자녀 딸2녀 (첫째딸 김다린 2002년생)

대학 교수 김상욱 인스타그램 주소 sns

sangwookkim_quantum/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