탤런트 영화 배우 이건주 프로필
이건주 나이 학력 키 군대 병역 데뷔
출생
1981년 3월 10일 (42세)
국적
대한민국
신체
175cm
가족
배우자 와이프 결혼 여부 미혼
자녀 없음
군대 병역
공익근무요원 소집해제
(現 사회복무요원 소집해제)
(2004년 12월 ~ 2007년 2월)
소속사
없음
데뷔
1986년 MBC 드라마 '시사회'
직업 가수 배우
학력 안양예술고등학교 졸업
이건주 직업 가수 영화배우이다. 2001년 당시 그룹 '튠업'의 멤버로 가수 활동을 한 적이 있다.이건주 나이 1981년 3월 10일 (42세).이건주 고향 출생지 미공개
탈렌트 아역 배우 이건주 출연작 노래 앨범 음반 연극 뮤지컬 광고 영화 드라마 방송 예능 작품활동 필모그래피
영화
《전설철인 키매랑》 (1990년) - 차돌이 역
《꼬마 대부》 (1990년)
《가출소년과 쌍코대작전》 (1992년) - 순돌이 역
《정글북 더빙판》 (1993년) - 모글리 역
《골뱅이@실명제》 (2001년) - 성준 역
《DMZ, 비무장지대》 (2004년) - 이건주 역
《쟤, 믿는 영화》 (2007년) - 준호 역
《스카우트》 (2007년) - 선동열 역
《강철대오: 구국의 철가방》 (2012년) - 준철 역
《열한시》 (2013년) - 김문순 역
《여배우는 너무해》 (2014년) - 맹군 역
텔레비전 드라마
《한지붕 세가족》 (1987년, MBC)
《조선백자 마리아상》 (1988년, KBS1)
《대원군》 (1990년, MBC)
《반디네집》 (1992년 ~ 1993년, SBS)
《반올림 3》
《칼잡이 오수정》 (2007년, SBS)
《왕과 나》 (2007년 ~ 2008년, SBS)
《장옥정, 사랑에 살다》 (2013년, SBS)
연극
2000년 《햄릿》
뮤지컬
2000년 《그리스》
CF
1986년 삼양식품 라또마니 (Feat. 이용식)
1986년 해태제과 오예스
1987년 매일유업 매일 요구르트 (Feat. 이용식)
1988년 GC녹십자 제놀 ("MBC 드라마 - 한지붕 세가족" 팀으로 출연)
1988년 기아자동차 베스타 ("MBC 드라마 - 한지붕 세가족" 팀으로 출연)
1989년 해표 고무장갑 ("MBC 드라마 - 한지붕 세가족" 팀으로 출연)
1989년 웅진씽크빅 웅진 아이큐 ("MBC 드라마 - 한지붕 세가족" 팀으로 출연)
앨범
《First Album》 - 그룹 '튠업' (2001년).
〈Intro〉
〈Ozone〉
〈Money Game〉
〈천사의 눈물〉
〈카미가제특공대〉
〈데칼코마니〉
〈E-World〉
〈동굴속의 죽음〉
〈식탐〉
〈저리가〉
〈미행〉
〈Ozone(MR)〉
미안해요
우리 엄마
이건주 드라마 영화 방송 예능 가요 프로그램 출연작 작품활동
드라마
1986년 MBC 한지붕 세가족- 순돌
2007년 SBS 칼잡이 오수정- 어린 고만수
2013년 SBS 장옥정, 사랑에 살다- 양군
영화
2012년 강철대오: 구국의 철가방- 준철
2013년 열한시- 김문순
방송
2002년 KBS 가족오락관
2020년 KBS 굿모닝 대한민국 라이브
2020년 TV쇼 진품명품
보이스트롯
1라운드- 진성의 안동역에서를 불러 12크라운으로 합격. 유튜브 아이콘 네이버TV 아이콘
2라운드- 정동남, 이동준, 변우민, 백봉기와 점백이 유랑극단 팀을 이루어 합격했다.
3라운드- 달수빈과 대결했다.
보이스트롯 이건주 가정사
이건주 근황 24일 방송된 MBN '보이스트롯엔 ''한 지붕 세 가족' 순돌이를 연기한 이건주가 등장했다.이날 방송에서 이건주는 진성의 '안동역에서'를 불러 심사위원들이 입을 모아 호평했다. 진성은 "미성이 섞여있는 좋은 목소리를 갖고 있다.
트로트와 매치가 되는 음성"이라며 "가수로 본격적으로 도전해봐도 괜찮을 것 같다"고 극찬했다. 김연자는 "노래할 때는 40살로 보이는데 춤출 때는 5살 순돌이로 돌아간 것 같다"며 귀여워했다. 혜은이도 "비음이 매력적이었다. 앞으로 트롯 가수로 노래해도 좋을 것 같다"고 전했다.
이건주는 심사위원들의 평가 이후 눈물을 왈칵 쏟았다. 출연자와 심사위원들은 당황했다. 이건주는 "트로트를 정말 하고 싶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쟤는 연기하다가 안 되니까 트로트를 한다더라"고 말했다. 또 "여기 나와서 노력을 많이 했는데 레전드 심사위원들로부터 좋은 이야기 들으니까 그게 다 날아가는 것 같다"며 눈물을 훔쳤다.
이만기는 "저런 말들이 가슴에 한이 될 수 있다"며 "배우 하다가 노래한다고 쉽게 이야기하지만 남의 가슴에 대못 박는 것"이라며 안타까워했다.
이건주는 2살 때 부모님이 이혼해 할머니와 고모 품에서 자랐다. 어머니 얼굴과 이름도 모를 정도로 어린 나이였다. 이건주는 "만약 여기서 통과하면 정말 기뻐하실 것"이라며 "녹화 전 촛불 켜놓고 빌고 계셨다"고 전했다.
이건주는 "어렸을 때 부모 없다는 소리 들을까봐 엄하게 키워주셔서 항상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한다. 너무 못난 조카 그리고 아들이라 죄송하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해서 꼭 성공해서 효도하겠다"고 말했다. 온국민의 사랑을 받아온 순돌이의 해맑은 미소뒤에 아픈 가정사가 숨겨져 있었던 것. 그의 진심어린 고백에 촬영 현장은 눈물바다로 변했다. 이건주는 12개의 크라운을 받아 1라운드를 통과했다.
이건주 결혼 부인 아내 와이프 여자친구
배우 이건주가 박원숙과 반가운 만남을 가졌다.15일 방송된 KBS2 ‘박원숙의 같이 삽시다’에서는 깜짝 손님으로 이건주가 출연해 놀라움을 안겼다.이날 이건주의 등장에 박원숙은 반가움을 드러냈다. 박원숙은 “그렇게 오랫동안 한 드라마에서 건주만큼 아들 역을 한 사람은 없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건주 또한 “지금까지 35년 동안 계속 연락을 이어왔다. 드라마로 인연을 맺었지만 너무 인자한 어머니 같은 분이다”고 박원숙에 대한 애정을 고백했다.이건주는 김영란의 폭풍 질문에 “올해 40세이고 결혼은 아직 안 했다”고 답했다.이후 이건주는 박원숙과 남해시장으로 향했다. 박원숙의 물음에 이건주는 “여자친구는 없다”라며 “편한 여자가 좋다”고 이상형을 고백했다. 그러자 박원숙은 “너 너무 이기적이야”라고 말해 이건주를 당황하게 했다.박원숙은 “너를 편하게 해줄 여자 찾지 말고 네가 편안하게 해주려면 어떻게 해줘야 할까 그런 연구도 하면서 항상 긍정적으로 해라”고 조언해 눈길을 끌었다.
이건주 엄마
이건주는 “어머니 얼굴, 이름도 모르고 컸다”며 “이유는 저도 모르겠다. 아빠에게도 물어보기가 애매했다. 어린 나이부터 자연스럽게 받아들인 현실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어머니 얼굴과 이름도 모르고 자랐다. 아버지와도 따로 지냈다”며 “어린 시절에는 고모가 매니저 역할을 해줬다”고 털어놨다.
이건주는 “솔직히 엄마에 대해 궁금하지가 않다. 방송 보시는 분들이 의아하게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만약 저를 조금이라도 안아주시거나 키워주시거나 했으면…”이라고 말끝을 흐리며 “그런 게 전혀 없어서 오히려 저한테는 고모, 할머니가 더 엄마 같았다”고 전했다.
“너의 정체성은 알고 싶지 않냐”는 김수미의 질문에 이건주는 “예전에 다른 프로그램에서 엄마와의 만남을 제안했었다. 제작진이 엄마를 찾았더라. 마음만 먹으면 엄마를 볼 수 있었다. 그런데 안 되더라. 싫거나 증오 이런 거 없이 그냥 ‘만나기 싫다’ 이게 가장 컸다”고 답했다.
사춘기 시절에도 엄마 생각은 크게 나지 않았다고 밝힌 이건주는 “생각은 했지만 오래는 안 가더라. 고모가 잘 키워주셔서 그런 것 같다”며 “고모가 지금이라도 엄마에 대해 궁금하면 알려줄 수 있다고 하더라. 하지만 제가 거부했다”고 말했다.
이건주는 이어 “방송에서 한 번도 말 못했던 얘기”라며 “엄마와의 만남에 저도 고민을 많이 했는데, 얼핏 들은 얘기로는 제 건강이나 안부를 궁금해하는 게 아니더라”고 했다. 그는 “엄마 첫 마디가 ‘쟤 돈 잘 벌어?’였다고 한다. 그 얘기를 듣는 순간 더 만나기 싫어졌다” 고 당시 심정을 밝혔다.
이에 김수미는 “말은 와전될 수도 있다. 아들의 돈벌이를 가늠한 말이었는지, 경제 능력을 안심해서 한 말인지 모를 수도 있다”며 “건주가 굳이 어머니를 밀어내는 건 할머니와 고모에 대한 예의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네가 어머니를 알고 싶어 한다고 해도 고모는 섭섭해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