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찬휘 나이 로이 결혼 재혼 전남편 직업 이혼 사유 자녀 가족 프로필

by 제로스 2023. 12. 6.
반응형
728x170

가수 소찬휘 프로필

소찬휘 나이 키 학력 고향 본명 소속사 가족관계 데뷔 몸무게 혈액형

출생: 1972년 1월 20일 (48세), 서울특별시 명일동

본명: 김경희

소속사: 와이드엔터테인먼트

가족: 3남 2녀 중 다섯째

배우자: 로이 (2016년–), 윤준하 (2003년–2006년)

​본명

김경희

출생

1972년 1월 20일 (48세)

서울특별시 강동구

본관

경주 김씨

학력

한림여자상업고등학교 (졸업)

경기대학교 다중매체영상학부 (중퇴)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학사)

대경대학교 실용음악과 교수 (재직중)

데뷔

1996년 1집 앨범 <Cherish>

소속사

와이드엔터테인먼트

신체

165cm, 55kg, B형

가족

오빠 3명, 언니 1명, 남편 로이

소찬휘 직업 가수.소찬휘 나이 1972년 1월 20일 (48세).소찬휘 고향 출샐지 서울특별시 명일동.

고음 종결자 소향, 진주(가수)와 비견되는 한국의 여가수다. 현재 대경대학교 실용음악과 전임 교원으로 재직 중이며 당시 엠넷 음반사업부 예하 '크림레코드'의 1호 가수다. 소찬휘라는 이름은 당시 소속사 사장이 천녀유혼의 왕조현을 좋아했는데 극중 이름이 '(섭)소천'이어서, 거기다 희를 붙일까 휘를 붙일까 하다가 휘를 붙여 '소찬휘'가 되었다고 한다. '노래를 솔찬히('꽤 많다' 라는 전라도 사투리) 잘해서 소찬휘가 되었다'는 이야기는 데뷔 이후에 들었다고 한다.

데뷔 후 가창력은 있지만 인기가 없는 가수 1위로 선정된 바 있다. 실제로 알려진 곡은 몇곡 더 있으나 대중적인 인식은 tears 하나로 대표되는 원 히트 원더 가수다.

소찬휘가 솔로가수로 데뷔한 것은 1996년이지만 이미 그보다 훨씬 전인 1988년에 여성 메탈밴드 'EVE'에서 데뷔했으며, 당시 만 17세의 고등학교 2학년 여고생이었다. 밴드에서는 보컬이 아닌 기타를 맡았다. 'EVE' 앨범은 비록 학생 신분에 낸 음반이긴 했지만 프로에 버금갈 정도의 사운드를 뽑아내 당대 언더신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음반 연주에는 세션들을 기용했으며 그렇다고 해서 소찬휘가 기타를 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면 오산. 1997년 '현명한 선택' 활동 당시 각종 예능 프로 및 라디오에 나와 기타는 물론 드럼까지 치며 라이브로 노래를 불렀다. 이후 방송에서는 그런 모습을 보기 어려웠으나 1998년 SBS의 '정동진 그린콘서트'에서 드럼을 치면서 레드 제플린의 'Rock & Roll'을 대놓고 불렀으며 2009년까지도 콘서트에서는 그런 모습을 자주 보여주었다. 당시에 여자가수 치고는 수준급이었다고 한다.

게다가 당시로서도 무척 희귀한 여성 메탈밴드라는 점 때문에 남자팬들이 꽤 있었다고 한다. 1980년대 한국 락/메탈 신을 거론하면 한두 번씩은 거론되던 밴드 출신이었던 것. 하지만 'EVE'는 앨범 단 1장만을 내고 해체되었던 터라 이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이후 가수로서 준비를 하려했으나 목소리가 너무 가늘어서 동요나 부르라는 선배 가수들의 말에 부단히 노력해서 지금의 목소리를 얻었다고 한다. 실제로도 말할 때와 노래할 때의 목소리는 많이 다르다. 1992년 SBS 신세대 가요제에서 본인이 작사한 팝발라드곡 '사라지는 모습들'로 은상을 수상하면서 본격적으로 가수 생활을 시작했다. 또한 KBS 드라마 '사랑을 위하여' 의 OST에 참여하여 '사랑은 힘겨움으로' 라는 노래를 불렀고 MBC 드라마 '질투' 의 OST에 참여하여 유승범과 '우린 언제나 그 자리에' 라는 듀엣곡도 불렀다.

과거 예능 프로그램에서 드라마 듀엣곡을 불렀는데 본인의 이름도 넣지 않았고 앨범이 나온 후에도 연락조차 못 받았다고 했던 적이 있는데 이 노래를 두고 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무명기간이 제법 길었는데 1993년 첫 소속사에서는 당시 '나현희'를 밀어주는 바람에 소찬휘는 찬밥 신세였고 당시 가요계에는 강수지, 하수빈, 양수경 등 여자가수들이 청순한 컨셉으로 많은 인기를 얻은 데 반하여 락 음악을 고집하던 그녀는 항상 문전박대를 당했다고 한다.

본디 1995년에 '큐브'라는 남녀혼성 댄스 그룹에서 활동할 예정이었으나 타이틀곡이었던 '헤어지는 기회'를 비롯해 앨범 전체를 녹음한 뒤 여러 사정으로 인해 그룹에서 탈퇴했다. 이듬해인 1996년에 '헤어지는 기회' 를 타이틀곡으로 한 솔로 데뷔 앨범을 내놓으면서 주목을 받았는데 이후에 예정보다 늦게 데뷔하게 된 '큐브' 또한 같은 곡을 타이틀곡으로 사용하는 바람에 소찬휘 측이 그룹 '큐브'의 곡에 판매금지가처분 신청을 제기하며 법정 싸움으로 가게 되었다.

 

이 때문에 가요톱텐에서는 '헤어지는 기회'가 소찬휘 곡인지 큐브 곡인지를 물어보는 사람도 있었다고 한다. (관련 기사) 소찬휘 측에서 먼저 소송을 제기한 것이 작곡가 박근태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대충 짐작이 된다. 이에 대해 큐브는 직접 소찬휘가 자신들과 함께했던 멤버였고 앨범 활동 개시 직전 개인사정으로 팀을 탈퇴했다고 해명했다. 한 여성 멤버는 <헤어지는 기회>가 원래 '큐브'의 노래였는데 소찬휘가 탈퇴하여 자신의 노래인양 활동하여 안타깝다는 이야기를 전했다. 가요톱텐 손범수 MC에 따르면 소찬휘 측은 큐브 활동시 그녀가 메인 보컬이었고 큐브 탈퇴 후 작사자 유유진과 작곡자 박근태가 모두 소찬휘에게 준 노래임을 인정했다고 한다.

참고로 발매된 큐브 앨범에는 모든 곡이 소찬휘의 목소리로 녹음이 되어있는 채로 발매가 되었다. 이것이 나중에 큰 문제가 되어 법정 싸움으로 번졌다. 앨범 전체의 수록곡 중 유독 '헤어지는 기회'만 목소리가 다르다. 큐브 버전이나 소찬휘 버전이나 녹음은 '소찬휘' 본인이 했다. 또한 두 노래의 앞부분을 빼고 가사는 동일하다. 예측컨데 소찬휘 버전으로 재녹음 시 보컬을 조금 더 갈고 닦은 다음에 녹음하지 않았나 추측된다. 큐브 앨범 수록곡들 중에서도 유독 헤어지는 기회만 보컬 목소리가 이질적이다. 그리고 큐브 버전이 조금 더 거칠게 녹음되었다. 그리고 큐브는 AR을 다시 제작하여 방송용으로 사용했다. 앨범 속에는 본명인 '김경희'로 멤버 소개가 되어있다.

큐브 앨범을 들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헤어지는 기회' 이외에 동일한 곡이 한 곡 더 있다. 우리나라 가요 역사상 유일무이한 엄청난 사건으로 꼽히며 리메이크도 아닌 같은 곡을 동시에 취입해서 같은 시기에 데뷔한 정말 어마어마한 사건이다. 큐브도 인지도 자체는 낮았지만 가요톱텐 기준으로 15위까지 오를 정도로 노래 자체의 인기는 많았고 일부 중에선 황혜선이 녹음한 버전이 좋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결국 이 앨범이 큐브의 처음이자 마지막 앨범이 되고 말았다.

이와 관련해서 작곡가 박근태가 그때 당시 상황을 어느 인터뷰에서 말한 게 있는데 애초에 '헤어지는 기회'는 큐브에 맞춰서 곡을 썼다고 한다. 그런데 무슨 이유인지 회사 사정으로 큐브가 데뷔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고 이후 당시 메인보컬이던 소찬휘가 솔로를 하려는데 이 곡을 써도 되겠냐고 물었다 한다. 그래서 소찬휘에 맞게 다시 편곡을 해주었고 1집 타이틀곡으로 데뷔를 했는데 문제는 데뷔를 못 한다던 큐브가 비슷한 시기에 데뷔를 해버렸다고 한다...(관련 기사) 큐브 해체 이후 1998년 남자 리드보컬 '이성민'은 '사랑해 마지막 그날까지'라는 발라드 곡으로 데뷔했다. 1집 '헤어지는 기회' 앨범 자체는 그다지 성공하지는 못했으나 노래는 나이트클럽에서 사랑을 받은 특이한 경우다.

3집과 7집을 제외한 소찬휘 앨범 수록곡마다 rock 장르의 비중은 절반 정도로 굉장히 높은 편이었으나 방송에서 보여진 노래는 5집의 'fine'과 7집의 'hold me now'밖에 없다. 2009년에 발표한 '가슴에 못박혀'부터 성공한 노래는 없지만 rock 장르를 고집하면서 자신의 음악적 색깔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하여 지금은 rocker라는 수식어가 어색하지 않게 들리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대중들은 '댄스가수'로 기억하고 있다.

2017년 1월 1일, 밴드 스트릿 건즈의 베이스 연주자인 6살 연하 로이와 상반기에 결혼식을 할 예정이라고 하며 두 사람은 이미 혼인신고를 마친 상태라고 한다. 2017년 8월 31일에는 해피 투게더의 코너 '내 노래를 불러줘'에 출연했는데, 일반인이 노래방에서 'Tears'를 선곡하여 20분도 안 되어 퇴근하는 저력을 보여주었다

소찬휘 노래 앨범 음반

앨범

정규

1집 《Cherish》

2집 《Then to Now》

3집 《Another》

4집 《First Bridge》

5집 《Red Change》

6집 《The Beginning》

7집 《일곱 번째》

8집 《The Begin Again》

디지털 싱글

가슴에 못 박혀 (2009년)

Come On (2012년)

보낼 수 밖에 없는 난...(2013 Ver.) (2013년)

Glass Heart (2015년)

바보야 (with 박명수) (2015년)

Can You Feel It (2017년)

Tears

나는가수다 시즌3 8회 '다시 부르는 나의 노래' · 2015년

현명한 선택

소찬휘 2집(Then To Now) · 1997년

헤어지는 기회

소찬휘 1집(Cherish) · 1996년

보낼 수 밖에 없는 난

보낼 수밖에 없는 난… · 2013년

Fine

소찬휘 5집(Red Change) · 2001년

Tatoo

소찬휘 6집(The Beginning) · 2002년

내가 배운 사랑

소찬휘 2집(Then To Now) · 1997년

잘못된 만남

나는가수다 시즌3 10회 '노래방 애창곡' · 2015년

일엽락

Born To Be Free

마녀의 법정 (KBS2 월화드라마) OST - Part 5 · 2017년

크게 라디오를 켜고

보컬전쟁 - 신의 목소리, Pt. 12 · 2016년

Change

소찬휘 5집(Red Change) · 2001년

금지된 사랑

나는가수다 시즌3 7회 '네티즌 추천곡' · 2015년

나는가수다 시즌3 12회 '청중평가단 추천곡' · 2015년

약속된 후회

소찬휘 2집(Then To Now) · 1997년

다시 나를 떠나버려

소찬휘 6집(The Beginning) · 2002년

여우사이

소찬휘 6집(The Beginning) · 2002년

용서

사랑해서 그런다

소찬휘 Project with ROY · 2014년

성인식

나는 가수다 2 10월 B조 경연 · 2012년

Crying No

소찬휘 5집(Red Change) · 2001년

Friend

소찬휘 6집(The Beginning) · 2002년

진심

SBS드라마 야인시대 OST · 2002년

내게 남은 사랑을 드릴게요

나는가수다 시즌3 11회 '80년대 명곡' · 2015년

가질 수 없는 너

나는가수다 시즌3 5회 '내가부르고싶은노래' · 2015년

상상

소찬휘 5집(Red Change) · 2001년

Summer Dream

소찬휘 5집(Red Change) · 2001년

어떤가요

나는 가수다 2 9월의 가수전 · 2012년

밀랍인형

오랜동안

소찬휘 2집(Then To Now) · 1997년

고래사냥

나는 가수다 2 9월 B조 경연 · 2012년

소찬휘 결혼 전남편 신랑 배우자 소찬휘 남자친구 남친 열애설 연애

소찬휘 전남편 윤준하 이혼 사유 이유 로이 결혼 재혼 동거 이정헌 전 여자 남자 친구

소찬휘 결혼 소찬휘는 지금의 남편과 결혼하기 전 한 번의 이혼을 겪은 바 있다. 그녀는 지난 2003년 뮤지컬배우 출신 사업가 윤준하와 결혼했지만 성격차이로 2년 7개월 만에 이혼했다.그 이후 소찬휘와 이정헌 은 지난 2009년 지인들과의 모임에서 처음 만나 같은 해 9월 연인으로 발전했다.

이후 2011년 한 아침방송에 함께 출연한 두 사람은 결혼을 약속하고 양가의 허락하에 동거 생활 중인 사실을 솔직하게 고백했다. 당시 방송에서 두 사람은 "아이를 먼저 낳은 뒤 안정이 되면 결혼식을 올릴 예정이다"라고 밝히기도해 결별 소식에 팬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낸바 있다.

가수 소찬휘 두번째 결혼 남편 재혼

소찬휘 재혼 그이후 소찬휘 는 로이를 만나 지난 2016년 12월 6살 연하의 스트릿건즈 멤버 로이와 결혼식을 올렸다.

소찬휘 로이 나이 차이

소찬휘의 나이는 48세이며 로이의 나이는 42세이다.

로이 소찬휘 자녀 자식 아이 아기 딸 아들

로이 소찬휘 사이에 자녀 소식은 아직 없는것으로 파악된다.

소찬휘 가족 관계

오빠 3명, 언니 1명, 남편 로이

가수 소찬휘 근황

가수 소찬휘의 결혼 유무에 대한 팬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그의 남편도 덩달아 화제다.앞서 소찬휘는 SBS `동상이몽2 너는 내운명`에서 남편과의 러브 스토리를 밝혔다.이날 방송에서 소찬휘는 소찬휘는 "출중한 실력 때문에 눈여겨보다가 정이 들었다"면서 "내가 먼저 대시했다. 가끔 남편이 나한테 형이라고 부른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낸 바 있다.

한편, 소찬휘는 1996년 1집 앨범 'Cherish'으로 데뷔했으며 1972년생으로 올해 나이 47세다. 그는 지난 2017년 밴드 스트릿 건즈의 베이스 연주자인 6살 연하 남편 로이와 결혼식을 올렸다.소찬휘는 1일 오후 방송된 SBS 예능 프로그램 '동상이몽 시즌2-너는 내 운명'(이하 '동상이몽2')에 스페셜MC로 등장, MC서장훈으로부터 "'음악 작업'을 하다가 '진짜 작업'을 하게 됐다던데"라는 말을 들었다.

​이에 소찬휘는 "같이 음악을 하다가 알게 모르게 정이 들었다"라고 답했다. 그는 이어 "음악을 작업하다가 정말 결혼 작업이 됐다"라고 덧붙여 웃음을 샀다. 소찬휘의 남편은 록밴드 스트릿건즈의 베이시스트로 활동 중이다.

소찬휘는 먼저 대시 했냐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답했다. 그는 "내 첫 인상이 함부로 대하면 안되겠다고 했다더라. 지금도 가끔 나한테 형이라고 한다"라고 너스레를 떨어 재미를 안겼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