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김이나 나이 작사가 프로필 남편 직업 조영철 결혼 와이프 자녀 가족

by 제로스 2023. 11. 21.
반응형
728x170

 

김이나 작사가 남편 직업 영화제작자 음악pd 조영철 프로필

조영철 나이 학력 경력 직업 결혼 부인 아내 배우자 와이프 직업 작가사 김이나 결혼

조영철 음악PD, 영화제작자

출생

1972년 10월 19일, 대구광역시

소속

미스틱스토리(대표이사)

학력

서강대학교 경제학 학사

경력

미스틱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로엔엔터테인먼트(로엔트리) 레이블 대표

사이트

공식홈페이지,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조영철 와이프 직업 부인 아내 작사가 김이나 프로필

김이나 나이 학력 가족관계 소속사 남편 직업 조영철 결혼

출생: 1979년 4월 27일 (41세), 대한민국

본명: Kim Eana

배우자: 조영철 (2006년–)

음반회사: 미스틱 엔터테인먼트

저서: 김이나의 작사법, 보통의 언어들: 나를 숨 쉬게 하는

방송: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Studio Music Hall, 카카오TV 모닝, 그 남자의 기억법, 하나의 목소리 전쟁: 300

출생

1979년 4월 27일 (41세)

김이나 학력 학교 대학교 미공개

가족

배우자 조영철, 이복동생 케빈 킴

직업

작사가

소속사

미스틱스토리

김이나 작사가

출생

1979년 4월 27일

소속

미스틱스토리(작사가)

수상

2019년 MBC 방송연예대상 라디오부문 신인상 (김이나의 밤편지)

2018년 제9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경력

미스틱스토리 작사가

사이트

블로그, 인스타그램

1979년 4월 27일생. 내가 네트워크와 관련해서 많은 활동을 하는 작사가로 2003년 무렵부터 활동을 시작했으며 당시 작사가로서의 경력은 길지 않지만 2008년부터 2010년까지의 실적이 좋은 편이다. 비단 내가 네트워크 가수의 곡뿐만이 아니라 다른 여러 소속사의 가수들 노래에 작사가로서 많이 참여하였다.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노래가 대박이 난 이후 외부 작업이 더욱 늘어난 편. SM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등 대형 기획사 가수들부터 나가수급 가수들의 곡까지 다양하게 참여했다.

작곡가 김형석과의 콤비도 꽤 유명한데, 임재범의 새 앨범을 김형석 작곡가가 맡아 거기에도 작사로 많이 참여했다. 2003년 성시경의 정규 3집 작업 중 일부(10月에 눈이 내리면)를 김형석과 같이 작업한 바도 있다.하지만 역시 김이나 하면 이민수 작곡가와 콤비를 이루어 브라운 아이드 걸스와 아이유, 가인의 노래들을 히트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아이유와는 2010년 아이유의 첫 메가히트곡 잔소리를 시작으로 전 국민적 사랑을 한 몸에 받은 곡인 아이유의 좋은 날과 정규 2집 타이틀곡 너랑 나, 정규 3집 타이틀곡 분홍신 등 수많은 히트곡들을 이민수 작곡가와의 콤비로 이루어낸 것.7 또한 이 두 사람은 아이유와 브라운 아이드 걸스, 가인의 음악 세계관을 구축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을 준 콤비인데, 히트곡은 거의 이 두 사람이 어떤 방식으로든 참여했다.

김이나 작사가가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앨범에서 손을 뗀 것은 2집 때뿐. 그 이후는 항상 함께했다. Love, 어쩌다, 아브라카다브라, Sign, Sixth Sense 등. 이는 모두 김이나의 작품이다. 이는 가인의 솔로 활동에서도 마찬가지. 특히 가인의 솔로 4집 미니앨범 'hawwah' 에서는 '리릭 프로듀서' 라는 역할을 맡아, 가사를 통해 앨범 전체 컨셉에 통일성과 스토리를 부여하는 데 큰 역할을 하기도 했다.박효신과도 친밀한 사이로 7집의 가사를 공동 작사했다. 이후로 8집 작업에도 함께하고 있다.

 

어렸을 때 부모님이 이혼한 후 어머니와 함께 살았다. 어머니가 일을 했기 때문에 자연스레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살았다. 손녀여서 그런지 칭찬을 무척 많이 해 주었고 어릴 때부터 칭찬 받는 데에 익숙했다. 그러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는 칭찬을 못 받으면 굉장히 불안해한다고 한다. 2018년인 현재에도 할아버지, 할머니 두 분 모두 살아계셔서 지금도 연락을 자주 할 정도로 효심이 깊다.

고등학교 때 아버지가 있는 미국에 가서 우드브릿지 학교를 다녔으며, 대학교에서 미술사를 전공했다고 하는데 알려진 바는 없다. 미국에서 대학 다닐 때도 한국 음악부터 팝송까지 다양하게 들었다. 본래 작곡가를 꿈꿔온 건 아니지만 음악 쪽 일을 지망해서 관련된 직종을 파다보니 작곡가에 도전했다고 한다. 물론 깊게 판 정도는 아니고, 회사 다니면서 간간이 노력하는 수준으로 한 정도라고 한다. 그러다가 작곡가 김형석의 제안으로 작사가의 길을 걷게 되었다고 한다. 회사를 다니며 작사를 겸업하다가 이후 로엔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에서 기획과 A&R을 담당하기도 했다.혹자는 이민수 작곡가와 결혼한 것으로 아는데, 그녀의 남편은 미스틱 엔터테인먼트 산하 에이팝 엔터테인먼트 제작 이사 프로듀서 조영철이다. 이민수 작곡가와는 그저 훌륭한 작업 콤비다.덧붙여, 2014년 작사가 저작권료 수입 1위를 차지했다.

 

본인도 언급했듯이 가사를 들으면 '캐릭터 정립'과 가사가 '원곡의 분위기와 성격'에 맞아 떨어지게 만드는 데 상당한 공을 들인 것이 느껴진다. 인터뷰에서 가사를 쓰기 전에 먼저 캐릭터를 잡는 편이며, 일단 그 캐릭터를 잡으면 굉장히 수월하게 작업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김이나가 유명해지는 데 그런 컨셉 위주의 가사가 히트한 것이 크게 작용했다.

가사를 쓸 때 여러 명의 아티스트에게 영감을 받는다고 이야기 했는데, 주로 영감을 받는 아티스트는 G-DRAGON 과 타블로라고 한다. 타블로와 꿈꾸는 라디오에서 밝힌 바로는, 가사의 스타일은 GD, 문학적 표현은 타블로에게 영감을 받는다고 말했다.공교롭게도 두 명 모두 랩퍼이다. 힙합과 랩을 하는 음악가들에게서 볼수 있는 특징적인 작사 스타일이 김이나 본인에게도 영향을 주는듯 싶다. 타블로에게 타블로의 솔로앨범인 열꽃에서 자신의 상처를 어떻게 하면 냉철하게 바라볼 수 있냐면서 궁금해하기도 했다.

샤워를 하다가 느끼는 행복감에서 영감을 받아 조용필의 걷고싶다 가사를 쓰게되었다고 언급한 적도 있다.사실 작사가 따위 아웃오브안중인 게 현실이지만 우리 결혼했어요에 출연한 이후 대중적인 인지도를 가지게 된다. 인터뷰에서 밝혔듯이 작사가라 하면 왠지 꾀죄죄하고 어두운 곳에 틀어박혀 머리를 쥐어뜯는 모습을 떠올렸던 사람들에게 TV에 출연해 충공깽을 선사하는 미모를 자랑하며 강한 인상을 남겼다. 물론 그 후 밀어닥친 미니홈피 일촌 신청의 홍수 앞에서 '나는 연예인이 아니니 자제해 달라'라는 말을 남겨야 했지만.

예전부터 다양한 작곡가와 작업한 만큼 최근에는 조영수 작곡가와도 작업을 몇 곡 하고 있다. 헬로비너스의 'Venus', '오늘 뭐해', 다비치의 '한 사람 얘기' 등. 그리고 가왕 조용필의 앨범에도 참여하였다. 걷고 싶다의 가사가 바로 김이나 작사가의 작품이다. 이에 대해 남편 조영철 프로듀서가 상당히 자랑스러워했다.본인도 자신의 인터뷰 등에서 여러 번 이야기했지만, 남에게 관심을 받는 것에 민감한 편이라고 한다. 그런 이유로 작사가치고는 출판, 방송 등 작사활동 외의 활동도 많이 하는 편이다. 하지만 그런 이유로 언플이 과하다는 지적도 존재한다.

또한 저작권료 1위라고는 하지만 그것이 오롯이 그녀의 작사실력만으로 이룬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그녀가 같이 작업한 가수들이 주로 아이돌이고, 특히 2000년대 들어 최고 음원깡패인 아이유의 버프를 받은 것도 부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물론 반대로 생각하면 그만큼 인기 좋은 가수들이 김이나와 작업하고 싶어한다고도 생각할 수 있겠지만.

본인의 가사가 실제로 선택되기까지는 엄정한 과정을 거치겠지만, 일단 그 후보에 오른다는 것 자체가 작곡가나 가수와의 인맥에 의해 가능한 것이고 이에 관해서는 여러모로 주변 환경들이 그녀에게 득이 되는 방향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 그걸 잘 활용하는 능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 결혼했어요를 시작으로 자주는 아니어도 가끔 TV에 얼굴을 비치는 정도였다.

2014년 여름에 방송한 엠넷의 블랙 드라마 엔터테이너스에서는 김이나가 특별 출연을 했는데 부스스한 모습으로 나왔다. 2015년 나는 가수다 3에서 음악감상실 멤버로 처음 고정출연을 했다. 이후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시즌 1 메인 MC 4명 중 1명으로 고정출연하는 등 음악 관련 방송에서 활동하고 있다. 꿈꾸는 라디오에도 '화요일 : 내일의 연애' 패널로 출연했다.

슈가맨에서는 산다라박과 더불어 역주행송의 승률을 맞추는 '문어 시스터즈' 기믹을 잡았으나 4화에서 붕괴.(...) 사실 이 방송에서 김이나의 진가는 유희열 전담 킬러다. 유재석이 유희열과 서로 깐족대며 놀리는 수준이라면 김이나는 짧고 굵은 츳코미로 유희열 말문을 막는 수준. 또한 본인이 유느님의 빠임을 밝혔다. 중간에 유희열 팀으로 옮겼음에도 불구하고 유재석과 유희열 사이에 말다툼이 생기면 전후사정 가리지않고 무조건적으로 유재석의 편을 드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2015년 11월 19일 해피투게더에 나와 홍진호를 대면에 두고 임요환을 찬양하며 홍진호를 무안하게 만들었다.18 콩까기 드립으로 치부하기엔 지나쳐서 홍진호 갤러리에서는 이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결국 20일(방송 다음 날) 직접 갤러리에 사과문을 올리고 홍진호에게 방송 후 사과했다는 리플을 남겼다.

2016년 3월 26일,19 마이 리틀 텔레비전의 MLT-24에 출연했다. 팟국가를 원곡자인 아이유에게 전화연결해서 라이브시키는 위엄을 보여줬다! 식사하러 나왔다 갑자기 전화받고 노래부르고 엄청 민망해하는 아이유의 목소리가 생방으로 나갔다. 그러나 방송의 인기는 별로 좋지 못했다. 한창 방송 중일 때도 무리없이 본방 출입이 가능했을 정도. 여기서 인터넷 방송을 즐겨 본다고 밝혔는데 주로 하스스톤 방송을 본다고 한다. 김이나 프라우드무어20 트위치에서 자주 보이며 김2나(eana79)라는 아이디로 활동 중. 이것이 인연이 되어 2016년 4월 15일부터 인벤 방송국에 '하우스 오브 카드'의 당원으로 출연하게 된다.

마스터 셰프 코리아 4에 출연한 케빈킴을 응원하기 위해 출연했었다. 케빈킴은 김이나의 이복 동생이라고 방송에서 밝혔다.다음팟 인터넷 방송 팟면가왕의 게스트로 출연하기도 한다.2016년 4월 18일부터 KBS 2FM의 옥탑방 라디오 화요일 코너인 '윗집 언니, 아랫집 오빠'의 고정 게스트로 합류했다. 브로콜리 너마저의 윤덕원과 함께 방송하고 있다. 사연 소개 인트로로 THE X-FILES의 스컬리를 나름 연기하는데, 상당히 웃기면서도 깬다(...). 하스스톤 덕후의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이어 채널A 하트시그널 시즌1, 2, 3의 패널로 출연하였다.2017년 5월 28일 BJ타요와 하스스톤 친선전을 하였다.

KBS월드 라디오에서 방송하는 영어 라디오 박정현의 One Fine Day에 목요일 고정게스트로 출연하고 있다. 주로 DJ 박정현과 특정 가사주제를 가지고 토론을 하는 식. 유학경험이 있기 때문에 영어가 상당히 유창하다. 2018년 10월 6일부로 하차했으며 고별방송을 하였다. 스케줄이 너무 바빠서라고. 그러다 2019년 3월 6일에 수요일의 새로운 코너로 다시 컴백하는 듯 했으나.. 방송 2회차인 14일에 다시 하차선언을 하고만다(...) 이번 사유는 라디오 DJ를 직접 맏게 되었기 때문.

2018년 3월 16일부터 시작한 하트시그널 시즌2의 패널로 출연하였다.2018년 5월 27일에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2에 조이 대신해서 특별 mc로 출연하였다.시즌 1 때와 마찬가지로 유희열과 한팀이 되었고 기존 유희열팀의 박나래는 유재석팀으로 자동으로 이적했다.

2018년 7월 9일 안녕하세요(KBS) 패널로 출연하였다.2019년 4월 1일부터 MBC 표준FM의 봄개편으로 인해 김이나의 밤 편지 밤 12시 5분 ~ 새벽 1시 첫 DJ로 확정되었다. 라디오 홈페이지2019년 9월 24일부터 SK 텔레콤에서 서비스하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FLO의 오리지날 컨텐츠 "스튜디오 음악당"에 고정 패널로 출연하게 되었다.

2019년 11월 29일부터 시작하는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3 mc로 다시 복귀하였다. 다시 재석팀으로 회귀하였다.2020년 1월 21일부터는 엠넷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스튜디오 음악당" 시즌2에도 고정 패널로 출연한다고 한다.2020년 3월 25일부터 시작한 하트시그널 시즌3의 패널로 출연하였다.2020년 5월 11일 부터 MBC 표준 FM 별이 빛나는 밤에 제 27대 별밤지기가 된다. 동시에 그녀가 진행 중인 밤편지는 폐지된다.

작사가 김이나가 저작권협회에 400여 곡을 등록했다고 밝혔다.2일 오후 방송된 MBC FM4U '두시의 데이트 뮤지, 안영미입니다'에서 DJ 뮤지는 김이나에게 저작권협회에 등록한 곡이 총 몇 개인지 물었다.김이나는 "매번 바뀐다. 리메이크도 해서 조금 늘어나는데, 최근에 봤을 때는 400여 곡이었다"라고 말했다.이에 안영미는 김이나가 작사에 참여한 히트곡을 열거해달라 했고, 김이나는 "아이유의 '좋은 날', '너랑 나', '잔소리', '분홍신'과 브라운아이드걸스의 '아브다카다브라', 조용필 '걷고 싶다', 이선희 '그중에 그대를 만나'"라며 "죽어서 묘비에도 새길 곡"이라고 재치 있게 답해 웃음을 자아냈다.

김이나 이근 나이 차이

작사가 김이나와 이근 대위의 만남이 화제를 모은 가운데, 김이나의 나이에도 관심이 쏠린다.김이나는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이근 대위와의 만남 인증 사진을 공개하고 "가짜사나이 2주행 한 저로선 너무도 반가웠던 만남!"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인성문제없음 머리부터발끝까지"이란 재치 있는 해시태그를 덧붙였다.

김이나와 이근 대위는 카카오TV '톡이나 할까'에서 만남을 갖고 문자메시지로만 대화를 나눴다. 특히 이 과정에서 이근 대위보다 김이나가 나이가 많은 누나라는 사실이 눈길 끌었다.

김이나는 1979년생으로 만 41세. 이근 대위는 1984년생으로 만 36세. 김이나가 다섯 살 연상이다. 김이나의 놀라운 동안 미모가 네티즌들의 감탄을 부르고 있다.

작사가 김이나 남편 직업 조영철 결혼 자녀

작사가 김이나의 남편 조영철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1979년 생인 김이나는 올해 나이 42세며, 학력은 미국에서 대학교를 나왔다. 사브 로즈마운트 코리아라 마케팅팀에서 근무, 모바일 콘텐츠 회사에 근무를 하기도 했다. 김이나는 2003년 성시경의 노래 '10월에 눈이 내리면'을 작사하면서 작사가로 데뷔했다.김이나는 작사와 무관한 일을 하다가 우연한 기회에 작사가의 길을 걷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이나 결혼 그는 "결혼하고 1년 뒤에 전업 작사가가 되었다. 당시 내 월급보다 저작권료가 더 많아졌을 때 그만뒀다"고 밝힌 바 있다.김이나 남편 직업 조영철 은 프로듀서로 아이유를 데뷔시킨 로엔엔터테인먼트 제작이사를 맡기도 했다. 1972년 생으로 김이나와 7살의 나이 차이가 난다.(김이나 조영철 나이 차이)

과거 김이나는 "사람들이 남편이 프로듀서라 내가 쉽게 작사가로 데뷔한 줄 아는데 사실 나는 매우 억울하다. 나는 결혼 전에 이미 작사가였고, 그때 남편은 일반 직장인이었다. 그 때문에 남편 이야기를 잘 하지 않는다"라고 말하기도 했다.김이나는 과거 한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해 "회사에서 남편을 처음 알게됐다"며 "남편이 볼수록 괜찮은 사람이라서 좋아하게 됐다"고 첫 만남을 회상했다. 두 사람 사이에 자녀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조영철 김이나 자녀 자식 아이 아기)

김이나 인스타그램 주소

https://www.instagram.com/eanakim/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