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 결말 스포 줄거리 평가 해석

by 제로스 2023. 12. 16.
반응형
728x170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 결말 스포 줄거리 평가 해석

개봉일: 1965년 3월 2일 (뉴욕)

감독: 로버트 와이즈

국가: 미국

제작비: 820만달러

《사운드 오브 뮤직》(영어: The Sound of Music)은 1959년 상연된 동명의 뮤지컬을 바탕으로 1965년에 공개된 미국의 영화이다. 로버트 와이즈가 감독을 맡고, 줄리 앤드루스 와 크리스토퍼 플러머가 주연을 맡았다. 구(舊)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출신 장교인 게오르크 루트비히 폰 트랍이 등장인물로 나와있다.

여주인공 마리아는 노래를 좋아하는 수녀원 지원자이다. 밝고 명랑한 성격으로 사랑받는 한편, 엄청난 말썽꾸러기로 꾸중은 맡아놓고 듣는 캐릭터. 마리아의 자질을 놓고 수녀들 간에 '쟤는 천사다 악마다 어쩌고'하는 논쟁이 오갈 정도이다. 마침 9월까지 상주할 가정교사를 소개해달라는 본 트랩 대령의 편지가 원장수녀에게 도착하고, 마리아의 미래를 고심하던 수녀원장은 그녀를 설득해서 본 트랩가로 보낸다. 한마디로 수도직에는 도저히 맞지 않으니 쫓겨난 셈

퇴역군인인 본 트랩 대령은 아내를 잃은 후 성격이 변해, 7명의 아이들을 거의 군대식으로 키우고 있었다. 마리아는 들뜬 마음을 안고 도착했지만, 대령이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애정표현도 한번 해주지 않아 아이들의 성격이 조금씩 엇나가 있는 난감한 상황이었다. 아빠의 관심을 갈구한 아이들이 온갖 말썽을 부려 가정교사들이 GG치고 나갔던 것. 역시 갓 도착한 마리아를 갈궈대지만, 꾸중보다는 감싸는 태도로 하루 만에 아이들을 개심시켰다. 결정적으로, 천둥소리가 무서워 방으로 달려온 아이들과 함께 노래 부르고 놀면서 친화력 급상승.

본래가 자유분방한 성격이라 그런지 아이들의 교육방식을 놓고 대령과 충돌이 왕왕 있었고, 대령이 슈레이더 남작 부인을 마중하러 집을 비운 사이에, 버릴 예정이던 커튼으로 아이들에게 놀이옷을 만들어 입히고 데리고 나가 온 시내를 누비며 노래를 전혀 모르던 아이들에게 노래를 가르친다. 이를 본 대령이 자신의 아이들이 커텐 쪼가리나 걸치고 품위없이 행동했다는 데 분노하여 따지자, 마리아도 지지 않고 대령의 교육방식의 문제점을 낱낱이 나열하며 비판하였다. 이에 대령은 결국 해고 선언을 하는데, 아이들이 남작 부인에게 불러주는 노래를 듣고는 순식간에 화가 풀려 몇 분 만에 철회한다.

 

 

이후 마리아는 아이들과 인형극을 선보이는 등 집안 분위기를 훈훈하게 바꿔나간다. 대령과의 사이도 급진전을 보여, 대령이 <에델바이스>를 부르다가 둘이 눈이 마주친 채로 묘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사실 둘 다 자각은 못했는데 남작 부인만큼은 뭔가를 느꼈는지, 갑자기 '나를 위해 파티를 열어주세요' 라고 나선다. 여자의 육감은 예리하다 거기에 파티에서 대령과 마리아가 서로를 애틋하게 바라보며 춤추는 것을 보고 둘의 감정이 이미 심상찮은 수준까지 이른 것을 눈치챈다.그러자 마리아에게 은글슬쩍 견제를 넣어서, 당황한 마리아가 수녀원으로 도로 떠나도록 만들었다. 몰래 떠날 준비를 하는 그녀에게 '너 좋은 수녀가 될거임' 이라며 확인사살까지 날리고 파티장으로 돌아간다.

이 파티에서 오스트리아 국기를 보고 불쾌해 하는 한스 첼러의 등장으로 트랩가의 위기가 암시되었다.한편 대령은 마리아가 떠난 것에 관심없는 척하면서 아이들에게 남작 부인과 재혼할 것을 선언하고, 아이들은 마리아를 그리워해 수녀원으로 직접 찾아가기까지 하지만 만나지 못한다. 이를 들은 원장수녀는 마리아를 불러 <Climb Ev'ry Mountain>을 부르며 설득하고, 마리아는 자신의 사랑에 용기 있게 맞서기 위해 트랩 가로 되돌아간다. 이때 마리아가 입은 옷을 잘 보면, 원장실에 마리아가 불려왔을 때 그 방에 있던 지원자의 옷 임을 알 수 있다.

그렇게 마리아는 아이들이 부르던 노래에 끼어들며 귀환하지만, 물론 돌아가자마자 들은 소리는 "우리 아빠 남작 부인이랑 결혼해요." 그렇게 로맨스가 쫑나는가 했으나... 결국 대령이 자신의 감정을 깨닫고 남작 부인에게 이별을 선언하고, 남작 부인도 쿨하게 보내 주며 퇴장한다. 대령은 바로 마리아에게 달려가 고백하고, 결혼에 골인한다.

그렇게 해피엔딩으로 끝나는가 했는데... 둘이 신혼여행을 떠난 사이 오스트리아는 제3제국(나치 독일)에 합병되고, 본디 계급이 꽤나 높았던 데다가 뛰어난 군인이었던 대령에 대해 소집 명령이 내려온다. 그동안 맥스는 몰래 아이들을 민요대회에 내보낼 준비를 하고 있었고, 돌아온 대령은 당장 다음날로 입대하라는 소집영장을 받아들고는, 그날 저녁 가족을 이끌고 스위스로의 야반도주를 시도한다.

그러나 집사의 밀고로나만 죽을순 없지 대문을 나서자마자 친나치 인사인 한스 지방장관을 필두로 한 알게마이네 SS 와 게슈타포에 발각되고, 민요대회에 가는 중이라고 둘러대지만 통할 턱이 있나... 알게마이네의 호위를 빙자한 감시를 받으며 대회장으로 향하게 된다.결국 대회에 선 본 트랩 가는 도레미송을 돌림노래식으로 편곡한 합창을 선보인 후, 대령이 소집되었음을 밝히고 "오스트리아 동포들이여, 이 노래에 대한 사랑을 잊지 말라"며 에델바이스를 부른다.

<에델바이스>를 부르던 대령이 목이 메어 노래가 끊기자 마리아와 아이들, 관중들이 받아서 합창을 하는 장면이 일품. 합창이 시작되자 제일 앞줄에서 어리둥절하는 알게마이네들과 나치 인사들이 개그 이 장면 때문에 에델바이스가 애국심의 상징이자 우리나라의 무궁화 같은 이미지로 굳어졌지만 사실 오스트리아에서 민들레처럼 흔한 꽃이며, 큰 의미를 갖는 꽃은 아니라고. 다만 산악부대의 상징이 에델바이스이고 각종 훈장에도 들어가 있는 등 특별한 꽃이긴 한 듯하다.

<에델바이스> 자체가 뮤지컬을 위해 창작된 미국 곡이다. 오스트리아 가서 <에델바이스> 불러 봐야 알아듣는 사람은 영화 본 사람밖에 없으며, 더구나 오스트리아에는 <사운드 오브 뮤직> 자체를 모르는 사람이 많다.정작 에델바이스 합창 장면 보면서 감동먹고 광광 우렀는데..아쉽다 사운드 오브 뮤직 자체가 오래된 1960년대 미국 영화다보니 이런 게 있는지조차 모르고 지내다가 사운드 오브 뮤직을 보고 오스트리아로 찾아온 관광객들이 늘면서 오스트리아 국민들도 하나둘씩 알게 된 것이다.

이후 본 트랩 가족은 <So Long, Farewell>을 부르며 두세 명씩 순차적으로 퇴장하고 2, 3위 수상자 발표가 진행되는 동안 수녀원으로 도망친다. 가족은 원장 수녀님의 도움으로 묘지 바깥쪽의 큰 비석 뒤에 숨어 수녀원까지 쫓아온 나치를 따돌리나 했으나, 그때 추적대와 함께 떠나려는 랄프를 보고 놀란 리즐이 소리를 내고 만다. 다행히 다른 추적대원들은 듣지 못했지만, 맨 뒤에서 따라가던 랄프는 소리를 눈치채고 손전등을 끈 뒤 안쪽의 큰 비석 뒤에 숨어 잠복한다. 가족은 추적대가 전부 간 줄 알고 하나둘씩 다시 나오지만, 이때 숨어 있던 랄프에게 발각되어 위기에 처한다.

대령은 그들에게 권총을 겨눈 랄프를 대면하면서 마리아에게 아이들을 미리 차에 태우라고 지시하고, 랄프에게 한 발짝씩 걸어가며 "너는 그저 소년일 뿐이고, 절대 그들과 같은 놈들이 아니야. 우리와 같이 가자."라고 설득하지만 자존심이 상했는지 랄프는 대령을 쏘지는 않고 호루라기를 불어 "찾았어요! 여기 있습니다!"라고 소리쳐 그들의 위치를 알리자, 결국 대령은 그 자리를 벗어나 나머지 식구들과 함께 차를 타고 도망친다.

 

그때 나치들도 차에 시동을 걸어서 도망치는 가족을 쫓으려고 하지만, 수녀들이 미리 그들의 자동차 부품을 탈취해 두어서 차에 시동이 걸리지 않아 본 트랩 가족을 쫓는 데 실패한다. 이후 가족이 무사히 알프스 산맥을 넘어 스위스를 향해 가는 모습을 보여주며 영화는 막바지에 이른다.

반응형
그리드형